I. ITSM을 위한 Best Practice 모음집, ITIL 4.0의 개요
가. ITIL 4.0 (IT Infrastructure Library) 정의
- 비즈니스의 영속성을 위해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Service Support)과, 서비스 이행 및 제공(Service Delivery), ICT infrastructure 관리의 "Best Practice" 모음집
- 고객이 특정 비용과 위험을 관리하지 않고도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를 촉진, 가치 공동 창작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
나. ITIL 4.0의 특징
- ITIL V3 프레임워크를 유지하면서 가치 창출과 프로세스 자동화, 성과 개선을 중심으로 기존 개념을 확대
- 전사적인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장려하고 애자일(Agile)과 데브옵스(DevOps)를 ITIL 프레임워크에 적용
II. 서비스 관리의 4차원 모델(Four Dimentions model) 구성도와 구성요소
가. 서비스 관리의 4차원 모델(Four Dimentions model) 구성도
-. 4차원모델: 서비스 관리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보장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네가지 차원
나. 서비스 관리의 4차원 모델(Four Dimentions model)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
1. 조직과 사람들 | 서비스 관리를 위한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의 관계의 중요성 |
2. 정보 및 기술 | 정보의 중요성과 가용성, 클라우스 서비스 등의 기술의 중요성 강조 |
3. 파트너 및 공급업체 | 서비스와 파트너사와 공급하는 협력업체와 가치창출 공급업체(Supply Chain) SIAM(service Integration and management) 프레임워크 사용 |
4. 가치 흐름과 프로세스 | 조직이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여 가치 창출을 위한 프로세스 관리 |
III. 서비스 가치사슬(Service Value Chain)의 구성도와 구성요소
가. 서비스 가치사슬(Service Value Chain)의 구성도
-서비스 가치사슬: 조직의 모든 구성요소와 활동이 가치 창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협력하는 방식
나. 서비스 가치사슬(Service Value Chain)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
1. 지도원칙(Guiding Principles) | ITIL 가치를 수행하기 위한 7대 가치 기본 원칙 |
2. 거버넌스(Governance) | EDM 모델을 지칭함 지시(Direct)->모니터링(Monitor)->평가(Evaluate)를 통해 거버넌스 개선 적용 |
3. 서비스 가치사슬 (Service Value Chain) |
서비스 가치 사슬(SVC)를 통하여 요구사항에 가치를 Feedback tlzla 1) 계획(Plan) 2) 약속된 업무 참여(Engage) 3) 설계와 운영전환(Design and Transition) 4) 획득/빌드(Obtain/Build) 5) 수행과 지원(Deliver and Support) 6) 개선(Improve) |
4. 지속적인 개선 (Continual improvement) |
ITSM 계획(initiative) 성공을 위한 지속적인 개선 적용함 |
5. 실행(Practices) | ITIL 4 includes 34 management practices 일반관리 프랙티스, 서비스 관리 프랙티스, 기술관리 프랙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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