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객생애가치(LTV, Life Time Value)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관리 기법, CRM의 개요
가.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개념
-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LTV(Life Time Value: 고객생애가치)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관리 기법
- 고객들의 성향과 요구사항을 미리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경영 전략 체계
나. CRM의 필요성
항목 | 내용 |
파레토 법칙 | - 20%고객이 80% 수익률 창출 |
시장의 변화 | - 시장 개방, 경쟁 심화, 시장의 세분화, 로열티 경영 실현 필요성 |
고객의 변화 | - 고객의 다양성 증대, 생활방식 변화, 고객들 지식화, 고객기대수준 상승 |
정보기술 변화 | - 고객의 정보 분석 및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기술의 진보를 통한 활용 범위 확대 |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 | - 기존의 마케팅 방식보단 변화에 부흥하는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 |
2. CRM의 분류
구분 | 목표 | 주요 기능 |
운영 CRM | - 고객 접점에서 고객 관리 지원 - 영업, 마케팅, 고객서비스 연계한 업무 지원 , -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화 및 자동화 |
- 마케팅 정보 관리 - 캠페인 시스템 다양한 채널 활용 - SFA: 영업 사원의 1:1마케팅 및 판매행위 지원 시스템 |
분석 CRM | - 운영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로 마케팅 분석, 판매분석 지원 - DW와 연계하여 분석 정보 제공 |
- 전사적 DW, OLAP 구축 - 데이터 마이닝, |
협업 CRM | - 고객과 접촉채널 지원 ( 접점 ) - 고객과 기업, 기업내 조직간 업무 일원화 - 협업을 목적으로 상호 연관 서비스 지원 |
- 콜센터 - 모바일 서비스 - e-CRM, g-CRM |
3. CRM 구조 및 기술요소
가. CRM의 구조
나. CRM의 기술요소
분류 | 기술 | 설명 |
CRM 보고기술 |
Portal | - Web 기반 ( SOA, SaaS ) 포털 사이트 구축 - 내 외부 리스트 공개, UMS 서비스 |
Dash Board | - 실시간 KPI 제공, MoBile CRM -이벤트 실행, SMS 의사결정/ 작업분석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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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w Reportig | - 지속 가능성 있는 비즈니스 목표달성 자동화 리포팅 - Decision Support, 자동 데이터 추출 및 비즈니스 연계 - Business Warehou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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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분석기술 |
EDW/DM | - 기업 외부 데이터 통합을 통한 분석, 부분별 분석 ( DM ) - 영업 마케팅, 고객 서비스 연계한 통합 환경 구축 |
Data Mining | - 고객 행동분석, 고객 수익성 분석, 고객 리스크 분석 - 패턴분석, RFM(Recently Frequency Monetary)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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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AP/Web OLAP | - 사용자 중심, 대화식, 실시간 분석, 다차원 분석 환경 제공 - ROLAP/ MOLAP/ HOLA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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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예측기술 |
예측 모델링 | - ‘To Know your customers’, ‘next move’ 모델 제공 - 과거 자료를 바탕으로 CRM 예측 모델기반 제공 |
조사/통계이론 | - 분석용 통계정보 제공, 고객 행동이론 통계 활용 - 통계적 모델 스코어링, 예측 마케팅 |
|
인공지능 | -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의 성향을 자동으로 예측 - Semantic 분석, 지능적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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