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목차]

 

 

1. 고객생애가치(LTV, Life Time Value)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관리 기법, CRM의 개요

 가.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개념

  -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LTV(Life Time Value: 고객생애가치)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관리 기법 

  - 고객들의 성향과 요구사항을 미리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경영 전략 체계

 나. CRM의 필요성

항목 내용
파레토 법칙  - 20%고객이 80% 수익률 창출
시장의 변화  - 시장 개방, 경쟁 심화, 시장의 세분화, 로열티 경영 실현 필요성 
고객의 변화  - 고객의 다양성 증대, 생활방식 변화, 고객들 지식화, 고객기대수준 상승 
정보기술 변화  - 고객의 정보 분석 및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기술의 진보를 통한 활용 범위 확대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  - 기존의 마케팅 방식보단 변화에 부흥하는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 

2. CRM의 분류 

구분  목표  주요 기능 
운영 CRM  - 고객 접점에서 고객 관리 지원
 - 영업, 마케팅, 고객서비스 연계한 업무 지원 , 
 -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화 및 자동화
 - 마케팅 정보 관리
 - 캠페인 시스템 다양한 채널 활용 
 - SFA: 영업 사원의 1:1마케팅 및 판매행위 지원 시스템 
분석 CRM  - 운영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로 마케팅 분석, 판매분석 지원
 - DW와 연계하여 분석 정보 제공
 - 전사적 DW, OLAP 구축
 - 데이터 마이닝, 
협업 CRM  - 고객과 접촉채널 지원 ( 접점 ) 
 - 고객과 기업, 기업내 조직간 업무 일원화 
 - 협업을 목적으로 상호 연관 서비스 지원 
 - 콜센터 
 - 모바일 서비스 
 - e-CRM, g-CRM 

3. CRM 구조 및 기술요소 

 가. CRM의 구조 

나. CRM의 기술요소 

분류 기술 설명
CRM 
보고기술
Portal  - Web 기반 ( SOA, SaaS ) 포털 사이트 구축
 - 내 외부 리스트 공개, UMS 서비스
Dash Board  - 실시간 KPI 제공, MoBile CRM 
 -이벤트 실행, SMS 의사결정/ 작업분석 지원
Bw Reportig  - 지속 가능성 있는 비즈니스 목표달성 자동화 리포팅
 - Decision Support, 자동 데이터 추출 및 비즈니스 연계 
 - Business Warehouse
CRM
분석기술
EDW/DM  - 기업 외부 데이터 통합을 통한 분석, 부분별 분석 ( DM ) 
 - 영업 마케팅, 고객 서비스 연계한 통합 환경 구축
Data Mining  - 고객 행동분석, 고객 수익성 분석, 고객 리스크 분석
 - 패턴분석, RFM(Recently Frequency Monetary) 분석
OLAP/Web OLAP  -  사용자 중심, 대화식, 실시간 분석, 다차원 분석 환경 제공
 - ROLAP/ MOLAP/ HOLAP
CRM 
예측기술
예측 모델링  - ‘To Know your customers, next move’ 모델 제공
 - 과거 자료를 바탕으로 CRM 예측 모델기반 제공
조사/통계이론  - 분석용 통계정보 제공, 고객 행동이론 통계 활용
 - 통계적 모델 스코어링, 예측 마케팅
인공지능  -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의 성향을 자동으로 예측
 - Semantic 분석, 지능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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