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
- 공급자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제품의 공급체인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기업의 수익증가,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한 경영 혁신 기법
- 목적: value chain 통합관리, 수익증대, 효율성 증대
2. 공급망관리(SCM)의 중요성 대두 배경
구분 | 대두 배경 | 설명 |
코로나 19 영향 | 수급 불안정 | - 중국 상하이 봉쇄 조치 장기화 등 원자재 조달, 생산, 유통, 물류 전반이 정상화가 되지 못하면서 수급 불안정이 지속 |
해상 운임 상승 | - 코로나 확인자 인해 컨테이너선 부족 및 시설의 폐쇄 등 해상운임의 급증으로 물류비 부담 | |
인력 부족 | - 항만 및 창고 노동자 등 인력 부족으로 물류 지연 및 적체 발생 | |
국가간 분쟁 | 외교 마찰 | - 일본 불화수소 관련 원자재 수출 제재 선언 - 중국 요소 수출 중단으로 인해 품귀 사태 발생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 - 반도체 생산의 핵심 원재료인 팔라듐 생산량의 3 분의 1 을 점유하는 러시아의 전쟁으로 원자재 수급 차질 | |
공급망 환경의 변화 | ESG 경영 전략 | - ‘공급망 전체’의 환경과 인권 등 현황에 대한 실사를 의무화하는 ‘EU 공급망 실사 의무화 법안’ 발의 - 인권과 환경 및 책임있는 공급망 관리 위한 ESG 공급관 관리 강화 전략 필요 |
옴니채널 공급망 활성화 | - 제조회사 및 소매회사는 직접 온라인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전략과 기존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서 판매하는 복수채널의 양상이 두 채널간의 협력형태로 진화하는 옴니채널전략이 등장 |
- 국내외 이슈로 인한 수급 불안정으로 전체 사업 분야의 수요 예측 및 재고 관리의 중요성 대두
3. SCM 수요 예측 7단계 및 수요 예측 기법
가. SCM 수요 예측 7단계
절차 | 예측 단계 | 세부 내용 |
1 단계 | 예측 계획 수립 단계 | - 예측 목적과 기간을 확정 - 제품의 대상 확정 및 장기,중기,단기의 예측 기간 계획 수립 |
2 단계 | 자료 수집 단계 | - 수요 예측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 설문조사, 자료조사, 통계조사, 딥러닝 기반 조사 |
3 단계 | 수요 영향 요인 분석 | - 시장규모,공급자, 잠재적 경쟁사,기존 경쟁사, 대체재,소비자욕구 외부적 영향 요인 분석 - 내부 성장률, 조직 구성, 기술력 등의 내부적 요인 분석 |
4 단계 | 수요 예측 기법 선정 | - 수요 영향 요인 및 자사의 상황을 고려한 수요 예측 방법 결정 - 정성적, 정량적 수요 예측 기법 활용 |
5 단계 | 예측 실행 및 분석 | -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예측 실시 - 기법간의 오차에 대한 분석 실시 |
6 단계 | 예측 결과 검증 | - 예측 수량과 Sales Order 비교 - 영업 사원 예측 수량 / Sales Order 변동량 비교 |
7 단계 | 예측 결과 활용 | - 제품에 대한 용도별, 소비자별 수요예측 변동 대한 실시간 공유 - 수요예측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Work Flow 관리 |
- 수요 예측 관련 부서별 수요 예측치 검토 및 비교 통한 예측 정확도 향상 활동 중요
나. SCM 수요 예측 기법
구분 | 예측 기법 | 설명 |
정성적 기법 |
전문가 의견 | - 과거와 같은 데이터 수집이 불가능한 상황 - 해당 제품 또는 유사 제품 시장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보유한 전문가 확보 가능 |
시장 조사법 | - 시장의 상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 이를 이용하여 예측하는 방법 | |
패널 동의법 | - 패널의 의견을 모아 예측치로 활용 | |
중역 의견법 | - 중역들의 의견을 모아 예측치로 활용 | |
판매원 의견 합성법 |
- 각 지역 담당판매원들의 각 지역에 대한 수요 예측치를 모아 전체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
정량적 기법 |
회귀분석 | - 분석 대상의 데이터 확보 여부가 중요 - 인과관계 파악이 필요한 모든 분야 |
시계열 분석 | - 과거 데이터 수집이 용이한 분야 - 다양한 변수, 시차 등 복잡한 인과관계를 모형화 가능 |
|
확산 모형 | - 신제품이나 신기술에 대한 수요 예측 - 과거 데이터 수집이 불가능하거나 초기 데이터만 활용 가능한 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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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평균법 | - 제품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일정기간별로 산출한 평균 추세를 통해 미래수요 예측 방법 | |
시스템 | 정보 예측 시장 | - 제품 또는 주변 상황에 대한 장기적 실시간 변화 추이 파악 |
인공신경망 | - 인과관계가 복잡하고 많은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예측 문제에 적합 - 미래 고객을 발굴하는 마케팅 문제에도 활용 |
- 물류 수급 불안정 상태 대비해 적정 재고 산정 시 적정 수요 예측 및 수요 계획이 중요
4. 안전재고 및 적정재고 산정방법
가. 안전재고 산정방법
나. 적정재고 산정방법
- 해당 산출 방법을 뼈대로 하여 기업 내외부 환경에 맞게 적용하여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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