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학습내용 요약
IT 비즈니스 성과평가는 크게 재무적 성과평가와 비재무적 성과평가로 나누어질 수 있다. 재무적 성과평가는 재무적 이익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재무적 투자에 대한 성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기법이다. 또한 균형 성과평가는 재무적 평가가 놓칠 수 있는 정성적 요소를 보완하여 비재무적 관점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목표 달성도를 측정하는 지표인 핵심성과지표(KPI)를 설정하고 기업 구성원의 개인 능력개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목표관리체계(MBO)를 활용하여 IT 비즈니스 성과평가에 대한 명확한 지표를 개발 할 수 있다.
02.재무적 성과평가 기법
가) 재무적 성과평가의 개요
- 재무적 성과평가는 전통적인 성과평가지표이며 재무지표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량적 단위로 평가하는 정량적 성과평가라고도 한다.
- 모든 경영상태를 한눈에 이해하기 편리하다.
- 재무지표는 결과지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효과가 미흡할 수 있다.
- 재무지표는 추상적인 회계수치이므로 기업의 모든 조직원에게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나) 재무적 성과평가 기법의 종유
기법 | 설명 |
ROI | -투자수익률, Return On Investment -총 비용 대비 순 효과의 비율 -투자 타당성 평가에 활용 -투자에 따른 순이익에 소요되는 시간을 알 수 없음 |
NPV | -순 현재가치, Net Present Value -화폐의 할인율을 고려하여 현재 화폐가치로 나타낸 비용과 효과 사이의 관계를 표현 -정확한 미래 순이익 규모 및 시간에 따른 화폐가치를 반영 -회수 기간에 따른 리스크는 별도로 고려해야 함 |
IRR | -내부수익률, Internet Return Rate -현금흐름에 대비하여 투자에 따른 발생 수익 -리스크 감소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연 단위의 기대 수익 규모를 표현 -투자의 규모와 투자금액 회수 기간은 고려하지 않음 |
PP | -회수기간, Payback Period -누적 효과가 누적 비용을 초과하여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 -흑자전환 시점 또는 가시적 성공전환 시점 표현 -수익의 규모가 아닌 수익발생시점만을 보여줌 |
03.균형 성과평가 기법
가) BSC의 개요
-BSC는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성과영역까지 평가함으로써 균형적인 성과를 관리하는 기법
-전통적인 성과 관리체계가 재무적 지표에 한정되어 조직의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비재무적 평가도 함께 고려할 필요성이 대두됨
-지표 간의 균형성과 전략의 구체화 및 연계성 그리고 조직 내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 BSC를 활용한다.
BSC특성
구분 | 설명 |
지표 간의 균형성 | -재무관점 외의 다양한 관점별 접근이 가능 -단기와 장기에 대한 균형적 시각 제공 -선행지표와 후행지표 간의 균형 제공 |
전략적 구체화 | -KPI를 통한 전략의 구체성 확보 -부분 최적화가 아닌 전사 최적화를 도모 |
전략의 연계성 | -올바른 방향과 실현가능성을 갖춘 전략 연계 -전략 간 인과관계를 반영하고 집중과 선택을 통한 핵심전략 연계 |
조직 내 의사소통 도구 | -구체적인 KPI를 이용하여 조직 내 실행력 확보 -수직적/수평적 조직의 공통된 언어로 작용 |
나) BSC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
관점 | -Perspective -재무, 고객,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관점 |
CSF | -Critical Success Factor -비전과 전략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해 꼭 성공시켜야 하는 요소 |
전략맵 | -Strategy Map -BSC상의 CSF들 간의 인간관계를 나타내주는 그림으로 조직이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표현 |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CSF의 수준과 성공여부를 측정 및 관리하는 방법을 표현한 지표 |
다) BSC의 4가지 관점
BSC 4가지 관점의 상세설명
관점 | 주요항목 | 주요지표 |
재무적 관점 | -매출액, 순이익, 원가절감 -재무적인 평가 |
-현금흐름, 재고 및 채권 -영업 이익률 |
고객 관점 | -고객의 충성도 제고 -고객 만족도 향상 |
-고객만족도, 적시 공급률 |
내부프로세스 관점 | -프로세스 최적화 -프로세스 병목현상 제거 |
-프로세스 Cycle Time -제품 단위별 원가 |
학습과 성장 관점 | -구성원의 학습 노력도 -역량증진에 대한 성과측정 |
-직원 만족도 -신제품 개발 건수 |
04.IT분야 균형 성과평가 기법
가) IT-BSC의 개요
- IT분야의 투자성과평가에 BSC의 개념을 도입하여 IT가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에 기여하도록 하는 성과관리도구
나) IT-BSC의 구성요소
IT-BSC의 관점별 BSC연계 구조
관점 | 측정대상 | BSC연계 |
기업에의 공헌도 | -IT 투자로부터 기업의 가치를 창출 | 재무적 관점 |
사용자 관점 | -IT 서비스 공급자 및 사용자의 가치를 극대화 | 고객 관점 |
운영프로세스 관점 | -IT 제품 및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 | 내부프로세스 관점 |
미래지향적 관점 | -지속적 발전을 위한 IT서비스 제공 및 기술개발 지원 | 학습과 성장 관점 |
05.핵심 성과지표 관리
가) KPI의 개요
- 조직의 핵심 성공요소인 CSF(Critical Success Factor)를 반영하여 정량화한 지표
나) KPI 수립 절차
단계 | 주요활동 | 산출물 |
KPI 영역 정의 | -조직전반 또는 운영단위의 성격규명 -참여자 선정 |
-KPI 수립 계획서 -조직도 |
자료의 수집 | -중요 서류의 수집 , 검토 -인터뷰 질문 개발 -인터뷰 계획 수립 및 실시 |
-인터뷰 질문서 -KPI 포트폴리오 |
분석 | -활동 설명문 작성 -연관도(Affinity) 분석 -주제개발 |
-업무-KPI 연관분석도 |
KPI 도출 | -KPI 도출 -KPI 정제 및 분류, 통합 |
-KPI 목록 |
KPI 검증 | -비교 기준 설정 -비교 매트릭스 개발 -연관 관계 비교 -타켓(Target) 설정 |
-KPI 검증 매트릭스 |
다) KPI 도출 시 유의사항
1) KPI는 기업 경영진의 전략적 지원이 필요
-KPI는 기존 프로세스와는 별도로 조직 전체의 극단인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프로세스화하여야 하며 중간관리자로 구성된 Task Force에 위임하지 말고 경영진의 전략적 비전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
2) 참조모델은 활용하되 모방금지
-우수한 다른 기업의 KPI라고 하더라도 기업마다 목표와 전략이 다르므로 해당 기업의 전략에 부합하는 KPI를 생성하여야 한다.
3) KPI의 도출은 지속적인 개선의 과정
-균형 잡힌 KPI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성숙된 KPI로 발전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기업 환경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수정 가능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06.목표관리 체계
가) MBO의 주요관점
-MBO(Management By Objective)는 목표관리 체계를 말한다. MBO는 개인의 직무성과와 능력향상을 위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과정을 통제하고 관리하기 위한 경영관리 기법이다.
-MBO는 기업의 구성원이 스스로의 결정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수준의 목표를 설정한다.
-MBO는 Botton-UP 방식으로 달성목표를 설정하기 때문에, 구성원이 설정한 목표가 기업의 목표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으나 목표 설정 시 상급자와 협의를 거치기 때문에 개개인의 목표 달성이 기업의 목표 달성에 충분한 영향을 준다.
나) MBO를 기업에서 도입하는 이유
이유 | 설명 |
목표연계 | 기업의 전체목표와 개별목표를 체계적으로 연계시켜 개인과 기업의 업무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 |
동기부여 | 기업 구성원들이 자발적이고 창의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기업 목표달성에 대한 동기가 부여됨 |
조직통합 | 개개인이 능력을 개발하고 직무성과를 향상함으로써 기업 구성원이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함 |
다) MBO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
목표의 설정 (Setting of Objectives) |
-Setting of Objectives -측정 가능하고 구체적이며 달성 가능해야 함 -매년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방향으로 수립하여야 함 -조직의 목표와 능력범위 내에서 설정하여야 함 |
참여 (Participation) |
-Participation -목표설정과 수행과정에서 구성원 간에 상호작용이 있어야 함 -특히 상급자(관리자)와 협의과정을 거쳐야 함 |
피드백 (Feedback) |
-Feedback -목표와 평가가 상호 연계될 수 있어야 함 -개인의 직무수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는 평가기간 전 과정을 거쳐 이루어져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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