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학습내용 요약

IT 비즈니스 성과평가는 크게 재무적 성과평가와 비재무적 성과평가로 나누어질 수 있다. 재무적 성과평가는 재무적 이익을 분석하는 것으로서 재무적 투자에 대한 성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기법이다. 또한 균형 성과평가는 재무적 평가가 놓칠 수 있는 정성적 요소를 보완하여 비재무적 관점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목표 달성도를 측정하는 지표인 핵심성과지표(KPI)를 설정하고 기업 구성원의 개인 능력개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는 목표관리체계(MBO)를 활용하여 IT 비즈니스 성과평가에 대한 명확한 지표를 개발 할 수 있다.

 

02.재무적 성과평가 기법

가) 재무적 성과평가의 개요

- 재무적 성과평가는 전통적인 성과평가지표이며 재무지표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량적 단위로 평가하는 정량적 성과평가라고도 한다.

- 모든 경영상태를 한눈에 이해하기 편리하다.

- 재무지표는 결과지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효과가 미흡할 수 있다.

- 재무지표는 추상적인 회계수치이므로 기업의 모든 조직원에게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나) 재무적 성과평가 기법의 종유

기법 설명
ROI -투자수익률, Return On Investment
-총 비용 대비 순 효과의 비율
-투자 타당성 평가에 활용
-투자에 따른 순이익에 소요되는 시간을 알 수 없음
NPV -순 현재가치, Net Present Value
-화폐의 할인율을 고려하여 현재 화폐가치로 나타낸 비용과 효과 사이의 관계를 표현
-정확한 미래 순이익 규모 및 시간에 따른 화폐가치를 반영
-회수 기간에 따른 리스크는 별도로 고려해야 함
IRR -내부수익률, Internet Return Rate
-현금흐름에 대비하여 투자에 따른 발생 수익
-리스크 감소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연 단위의 기대 수익 규모를 표현
-투자의 규모와 투자금액 회수 기간은 고려하지 않음
PP -회수기간, Payback Period
-누적 효과가 누적 비용을 초과하여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
-흑자전환 시점 또는 가시적 성공전환 시점 표현
-수익의 규모가 아닌 수익발생시점만을 보여줌

 

03.균형 성과평가 기법

가) BSC의 개요

-BSC는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성과영역까지 평가함으로써 균형적인 성과를 관리하는 기법

-전통적인 성과 관리체계가 재무적 지표에 한정되어 조직의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비재무적 평가도 함께 고려할 필요성이 대두됨

-지표 간의 균형성과 전략의 구체화 및 연계성 그리고 조직 내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로서 BSC를 활용한다.

BSC특성

구분 설명
지표 간의 균형성 -재무관점 외의 다양한 관점별 접근이 가능
-단기와 장기에 대한 균형적 시각 제공
-선행지표와 후행지표 간의 균형 제공
전략적 구체화 -KPI를 통한 전략의 구체성 확보
-부분 최적화가 아닌 전사 최적화를 도모
전략의 연계성 -올바른 방향과 실현가능성을 갖춘 전략 연계
-전략 간 인과관계를 반영하고 집중과 선택을 통한 핵심전략 연계
조직 내 의사소통 도구 -구체적인 KPI를 이용하여 조직 내 실행력 확보
-수직적/수평적 조직의 공통된 언어로 작용

 

나) BSC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설명
관점 -Perspective
-재무, 고객,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관점
CSF -Critical Success Factor
-비전과 전략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해 꼭 성공시켜야 하는 요소
전략맵 -Strategy Map
-BSC상의 CSF들 간의 인간관계를 나타내주는 그림으로 조직이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표현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CSF의 수준과 성공여부를 측정 및 관리하는 방법을 표현한 지표

 

다) BSC의 4가지 관점

- 재무적 관점과 비재무적 관점을 동시에 관리

BSC 4가지 관점의 상세설명

관점 주요항목 주요지표
재무적 관점 -매출액, 순이익, 원가절감
-재무적인 평가
-현금흐름, 재고 및 채권
-영업 이익률
고객 관점 -고객의 충성도 제고
-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만족도, 적시 공급률
내부프로세스 관점 -프로세스 최적화
-프로세스 병목현상 제거
-프로세스 Cycle Time
-제품 단위별 원가
학습과 성장 관점 -구성원의 학습 노력도
-역량증진에 대한 성과측정
-직원 만족도
-신제품 개발 건수

 

04.IT분야 균형 성과평가 기법

가) IT-BSC의 개요

- IT분야의 투자성과평가에 BSC의 개념을 도입하여 IT가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에 기여하도록 하는 성과관리도구

 

나) IT-BSC의 구성요소

-IT BSC는 4가지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의 BSC와 연계되어 있다. 즉, 지표간 인과관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결과가 상호 공유되는 구조이다. IT-BSC와 BSC는 재무적 지표와도 최종 연결됨에 따라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IT분야의 성과평가에서 균형잡힌 시각을 제공한다.

IT-BSC의 관점별 BSC연계 구조

관점 측정대상 BSC연계
기업에의 공헌도 -IT 투자로부터 기업의 가치를 창출 재무적 관점
사용자 관점 -IT 서비스 공급자 및 사용자의 가치를 극대화 고객 관점
운영프로세스 관점 -IT 제품 및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 내부프로세스 관점
미래지향적 관점 -지속적 발전을 위한 IT서비스 제공 및 기술개발 지원 학습과 성장 관점

 

05.핵심 성과지표 관리

가) KPI의 개요

- 조직의 핵심 성공요소인 CSF(Critical Success Factor)를 반영하여 정량화한 지표

 

나) KPI 수립 절차

단계 주요활동 산출물
KPI 영역 정의 -조직전반 또는 운영단위의 성격규명
-참여자 선정
-KPI 수립 계획서
-조직도
자료의 수집 -중요 서류의 수집 , 검토
-인터뷰 질문 개발
-인터뷰 계획 수립 및 실시
-인터뷰 질문서
-KPI 포트폴리오
분석 -활동 설명문 작성
-연관도(Affinity) 분석
-주제개발
-업무-KPI 연관분석도
KPI 도출 -KPI 도출
-KPI 정제 및 분류, 통합
-KPI 목록
KPI 검증 -비교 기준 설정
-비교 매트릭스 개발
-연관 관계 비교
-타켓(Target) 설정
-KPI 검증 매트릭스

 

다) KPI 도출 시 유의사항

1) KPI는 기업 경영진의 전략적 지원이 필요

-KPI는 기존 프로세스와는 별도로 조직 전체의 극단인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프로세스화하여야 하며 중간관리자로 구성된 Task Force에 위임하지 말고 경영진의 전략적 비전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

 

2) 참조모델은 활용하되 모방금지

-우수한 다른 기업의 KPI라고 하더라도 기업마다 목표와 전략이 다르므로 해당 기업의 전략에 부합하는 KPI를 생성하여야 한다.

 

3) KPI의 도출은 지속적인 개선의 과정

-균형 잡힌 KPI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성숙된 KPI로 발전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기업 환경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수정 가능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06.목표관리 체계

가) MBO의 주요관점

-MBO(Management By Objective)는 목표관리 체계를 말한다. MBO는 개인의 직무성과와 능력향상을 위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과정을 통제하고 관리하기 위한 경영관리 기법이다.

-MBO는 기업의 구성원이 스스로의 결정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수준의 목표를 설정한다.

-MBO는 Botton-UP 방식으로 달성목표를 설정하기 때문에, 구성원이 설정한 목표가 기업의 목표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으나 목표 설정 시 상급자와 협의를 거치기 때문에 개개인의 목표 달성이 기업의 목표 달성에 충분한 영향을 준다.

 

나) MBO를 기업에서 도입하는 이유

이유 설명
목표연계 기업의 전체목표와 개별목표를 체계적으로 연계시켜 개인과 기업의 업무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
동기부여 기업 구성원들이 자발적이고 창의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기업 목표달성에 대한 동기가 부여됨
조직통합 개개인이 능력을 개발하고 직무성과를 향상함으로써 기업 구성원이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함

다) MBO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설명
목표의 설정
(Setting of Objectives)
-Setting of Objectives
-측정 가능하고 구체적이며 달성 가능해야 함
-매년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방향으로 수립하여야 함
-조직의 목표와 능력범위 내에서 설정하여야 함
참여
(Participation)
-Participation
-목표설정과 수행과정에서 구성원 간에 상호작용이 있어야 함
-특히 상급자(관리자)와 협의과정을 거쳐야 함
피드백
(Feedback)
-Feedback
-목표와 평가가 상호 연계될 수 있어야 함
-개인의 직무수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는 평가기간 전 과정을 거쳐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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