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T 비즈니스 전략 수립
가) IT 전략 수립의 개념
- 전략수립은 조직의 사명(Mission)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정의하는 과정
- 기업 전략은 헌재 상태의 설명과 분석을 포함하며, 변화에 대한 방향을 제시
- 전략수립은 단위 수준의 조직 전략과 직접 연계
- 전략수립의 산출물은 최상위 수준의 전략과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환경이나 의도를 명시한 전략계획 문서
나) IT 전략 수립의 구성요소
- 전형적인 전략수립 단계는 기업의 현재 상대를 분석하고, 미래 목표를 제시하며, 목표 모델에 도달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
- 전략수립 구성 요소 간의 관계
- 전략 수립 구성 항목
구분 | 설명 |
사명(Mission) | - 기업의 사명은 기업의 목적 또는 주요 사업. - 사명은 기업이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무엇을 하는지 설명하며, 시간적으로 제한되지 않은 목표 |
비전(Vision) | - 기업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미래 모습. - 비전은 사명의 성공적인 수행으로 얻어짐. - 기업의 비전은 영감의 원천이며, 기업의 능력을 확장 시킴 |
목표(Goals) | - 사명의 달성을 지원하는 측정 가능한 높은 수준의 목표 |
목적(Objectives) | - 목표 달성을 나타내는 특정되고 정량화된 낮은 수준의 목표 |
기본 이념(Principles) | - 기업이 목표 달성 방법의 선택에 고려할 제약사항을 명시. - 기본 이념은 기업의 핵심 가치를 나타내며 기업의 전략을 형성하는데 사용 |
조력자(Enablers) | -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의 능력을 촉진하는 외부 환경과 기업의 강점 |
방해자(Barriers) | -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의 능력을 방해하는 외부 환경과 기업의 약점 |
전략(Strategy) | - 기업이 사명, 목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접근방법. - 전략은 기업의 비전을 지원하며, 조력자, 방해자, 기본 이념에 의해 영향 |
전략계획(Strategic Plan) | - 전략계획 수립 활동으로 얻어지는 문서. - 전략계획은 기업 전략과 기업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설명 |
사업과제(Initiatives) | - 전략을 실행하는 특정한 활동의 집합 |
활동(Actions) | -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 - 일반적으로 활동은 담당자를 배정하고 일정상 제약이 존재 |
성과지표(Performance Index) | - 각 목표에 대한 성과 목표치를 설명 |
다) 전략수립 프로세스
- 전략적 분석에서 기업의 기본 정보를 조사하며 현재 상태(As-Is) 모델을 분석
- 전략적 선택에서 미래 목표(To-be) 모델과 목표 모델에 도달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
- 전략적 구현 및 관리에서 전략을 구현하고 운영하며 필요한 경우 전략 계획의 적절한 변경을 실시
1) 전략적 분석
구분 | 설명 | |
외부환경 분석 | 기업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외부 여건에 대한 분석 | |
거시적 환경 |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등에 의해 설정되는 환경으로서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여러 산업 전반에 걸쳐 확대 | |
미시적 환경 | 기업이 속한 산업 환경으로서 자원 획득 및 제품 판매 등에서 경쟁이 발생하므로 일반적인 경쟁환경이라고 부름 | |
내부환경 분석 | 기업의 내부 요소와 내부 프로세스, 자원, 조직 등을 대상으로 분석하며 기업 내부 변화요소에 집중 | |
통합환경 분석 | - 기업의 외부 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내/외부가 연계된 통합적 분석 결과를 도출 - 기업 내부 환경의 장점(S, Strong)과 단점(W, Weakness), 그리고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0, Opportunity)와 위협(T, Threat)에 대한 분석을 종합한 것이 SWOT 분석 |
2) 전략적 선택
- 전략적 선택은 전략적 분석에서 수집한 정보로부터 미래의 기업을 위한 가장 적절한 행동 방향을 선택하는 것
3) 전략적 구현 및 관리
- 전략적 구현 및 관리는 선택된 전략적 대안을 실제로 적용하고 운영하는 것
2. IT 비즈니스와 환경 분석
가) 외부환경 분석
1) PEST 분석
- 거시적 외부환경분석 기법으로서 PEST 분석은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Social) 및 기술(Technological)의 기회요인과 위협 요인의 영향을 분석하는 도구
- 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가 진출하려는 목표 시장으로서 국가나 지역의 특성에 대한 브래인스토밍을 사용
- PEST 분석과 세부 항목 사례
구분 | 분석항목 |
정치(P) | 정부의 종류와 안전성, 사회의 고용 법제, 규제와 규제완화 동향, 조세 정책, 무역 및 관세, 확률이 높은 정치 환경의 변화, 환경.소비자보호법 등 |
경제(E) | 현재와 미래의 경제성장, 실업과 노동 공급, 인플레이션 및 금리, 인건비, 세계화의 영향, 가처분 소득과 소득 분배 수준, 경제환경의 변화 등 |
사회, 문화(S) | 인구 증가율과 나이, 교육, 인구의 건강, 사회적 유동성 및 이러한 태도, 고용 시장의 자유와 직업에 대한 태도, 인구의 고용 형태, 사회적 금기 등 |
기술환경(T) | 신기술의 영향, 인터넷의 영향, 통신 비용 절감 및 원격 작업, 연구 개발 활동, 기술 이전의 효과 등 |
2) 5 Force 분석
- 기업이 속한 산업 구조를 분석하는 미시적 외부 환경분석 기법인 5 Forces 분석 기법은 제품 또는 비즈니스 서비스에 관한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
- 마이클 포터의 5 Force 분석
- 5 Force 분석의 구성 요소
구분 | 설명 |
기존 경쟁자의 경쟁강도 | 제품 차별화를 통한 시장 선점. 시장에 투입되는 고정비용과 산업의 성장률, 설비과잉과 교체비용 등 |
공급자의 협상력 | 공급자의 물량비중 및 공급자의 시장 점유율, 기술적 우위, 공급제품의 중요도 등 |
구매자의 협상력 | 구매자의 가격 민감도, 구매력에 따른 구매비중, 구매자의 중요도 등 |
신규 진입자의 위협 | 진입장벽 제품 차별화, 신규 진입자의 자금력, 시장 점유율에 따른 시장 잠식도, 인지도 등 |
대체재의 위협 | 소비자 욕구의 변화, 대체재의 가격 경쟁력, 대체재의 효과, 대체에 따른 영향도 등 |
3) 3C와 4P 분석법
- 3C 분석법 -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ion)
구분 | 설명 |
고객분석 | 고객 타겟, 제품 포지셔닝, 고객 수요 계층 등을 파악하여 시장규모 및 시장 성장률을 분석 |
자사분석 | SWOT 분석기법과 연계하여 기업 내/외부 환경과 강점 및 약점을 분석하여 기업의 목표와 전략수립에 활용 |
경쟁사분석 | 현재의 경쟁자 및 잠재적 경쟁지를 도출하기 위하여 시장분석과 경쟁자의 재무와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여 분석 |
- 4P 분석법 -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촉진(Promotion)
구분 | 설명 |
제품분석 | 제품의 디자인, 상표, 특징, 브랜드파워, 성능, 품질 등을 분석 |
가격분석 | 제품가격, 할인조건, 가격에 따른 수요, 타제품 가격 비교, 가격 유연성 등을 분석 |
판매장소 | 판매지역, 유통과 물류 재고비중 등을 분석 |
판매촉진 | 광고와 프로모선, 마케팅,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을 분석 |
나) 내부환경 분석
1) 7S 분석법
- 컨설팅그룹인 매킨지(McKinsey)에서 만든 내부 환경분석 기법
- 기업의 핵심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업을 진단하는 접근방법으로 기업의 핵심 역량요소를 영문자 S로 시작하는 7개 항목으로 측정
- 7S 분석 구성도
- 7S 분석 구성 요소
구분 | 설명 |
Shared Values(공유가치) | 기업 또는 조직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이념과 미션에 대한 분석. 조직 내에서 특히 강조하고 있는 가치를 찾아내고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공유되고 있는지 확인 |
Strategy(전략) |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따른 전락 분석. 전락을 수행하기 위한 예산, 조직, 인력 등의 적정성 여부 분석 |
System(시스템) | 주요 의사결정과 구성원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 또는 시스템(기법) 분석. 시스템의 범주에는 제도, 규칙 등을 도두 포함함 |
Structure(조직구조) | 기업의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형태와 구성원 구조를 분석. 나아가 조직 간 역할 분담과 협업체계 등을 분석 |
Staff(구성원) | 구성원의 역량, 자질, 전문성을 분석. 구성원의 장점과 약점과 구성원의 역량 발휘 환경을 포함하여 분석 |
Style(스타일) | 기업의 경영 및 운용 스타일 분석. 전략 수행을 위한 리더십, 경영 스타일 등 조직문화를 분석 |
Skill(관리기술) | 조직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스킬 분석. 기업 운영에 필요한 구성원의 역량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의 핵심 역량 분석 |
다) 내부 및 외부 통합 환경 분석
1) SWOT 분석
- 일반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전략을 수립할 때 주로 활용
- 해당 기업의 핵심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외부 시장 환경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함과 동시에 내부적으로 장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매트릭스화 하는 프레임워크
- SWOT 분석 프레임워크
전략적 방향 | S(강점) | W(약점0 | |
•요인1 •요인2 •요인3 |
•요인1 •요인2 •요인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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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기회) | •요인1 •요인2 •요인3 |
SO전략 | WO전략 |
T (위협) | •요인1 •요인2 •요인3 |
ST전략 | WT전략 |
2) BCG 매트릭스
- 컨설팅기업인 보스톤컨설팅그룹(BCG)에서 제안된 시장 분석기법으로서 마케팅 및 판매 계획 중인 기업의 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의 포트폴리오의 평가에 사용
- BCG 매트릭스의 구성 시장점유율
- BCG 매트릭스는 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사용되며. 단일 기업 또는 기업내의 부서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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