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T 비즈니스 전략 수립

가) IT 전략 수립의 개념

  • 전략수립은 조직의 사명(Mission)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정의하는 과정
  • 기업 전략은 헌재 상태의 설명과 분석을 포함하며, 변화에 대한 방향을 제시
  • 전략수립은 단위 수준의 조직 전략과 직접 연계
  • 전략수립의 산출물은 최상위 수준의 전략과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환경이나 의도를 명시한 전략계획 문서

나) IT  전략 수립의 구성요소

  • 전형적인 전략수립 단계는 기업의 현재 상대를 분석하고, 미래 목표를 제시하며, 목표 모델에 도달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
  • 전략수립 구성 요소 간의 관계

  • 전략 수립 구성 항목
구분 설명
사명(Mission) - 기업의 사명은 기업의 목적 또는 주요 사업.
- 사명은 기업이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무엇을 하는지 설명하며, 시간적으로 제한되지 않은 목표
비전(Vision) - 기업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미래 모습.
- 비전은 사명의 성공적인 수행으로 얻어짐.
- 기업의 비전은 영감의 원천이며, 기업의 능력을 확장 시킴
목표(Goals) - 사명의 달성을 지원하는 측정 가능한 높은 수준의 목표
목적(Objectives) - 목표 달성을 나타내는 특정되고 정량화된 낮은 수준의 목표
기본 이념(Principles) - 기업이 목표 달성 방법의 선택에 고려할 제약사항을 명시.
- 기본 이념은 기업의 핵심 가치를 나타내며 기업의 전략을 형성하는데 사용
조력자(Enablers) -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의 능력을 촉진하는 외부 환경과 기업의 강점
방해자(Barriers) -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의 능력을 방해하는 외부 환경과 기업의 약점
전략(Strategy) - 기업이 사명, 목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접근방법.
- 전략은 기업의 비전을 지원하며, 조력자, 방해자, 기본 이념에 의해 영향
전략계획(Strategic Plan) - 전략계획 수립 활동으로 얻어지는 문서.
- 전략계획은 기업 전략과 기업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설명
사업과제(Initiatives) - 전략을 실행하는 특정한 활동의 집합
활동(Actions) -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
- 일반적으로 활동은 담당자를 배정하고 일정상 제약이 존재
성과지표(Performance Index) - 각 목표에 대한 성과 목표치를 설명

 

다) 전략수립 프로세스

  • 전략적 분석에서 기업의 기본 정보를 조사하며 현재 상태(As-Is) 모델을 분석
  • 전략적 선택에서 미래 목표(To-be) 모델과 목표 모델에 도달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
  • 전략적 구현 및 관리에서 전략을 구현하고 운영하며 필요한 경우 전략 계획의 적절한 변경을 실시

1) 전략적 분석

구분 설명
외부환경 분석 기업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외부 여건에 대한 분석
거시적 환경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등에 의해 설정되는 환경으로서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여러 산업 전반에 걸쳐 확대
미시적 환경 기업이 속한 산업 환경으로서 자원 획득 및 제품 판매 등에서 경쟁이 발생하므로 일반적인 경쟁환경이라고 부름
내부환경 분석 기업의 내부 요소와 내부 프로세스, 자원, 조직 등을 대상으로 분석하며 기업 내부 변화요소에 집중
통합환경 분석 - 기업의 외부 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내/외부가 연계된 통합적 분석 결과를 도출
- 기업 내부 환경의 장점(S, Strong)과 단점(W, Weakness), 그리고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0, Opportunity)와 위협(T, Threat)에 대한 분석을 종합한 것이 SWOT 분석

2) 전략적 선택

  • 전략적 선택은 전략적 분석에서 수집한 정보로부터 미래의 기업을 위한 가장 적절한 행동 방향을 선택하는 것

3) 전략적  구현 및 관리

  • 전략적 구현 및 관리는 선택된 전략적 대안을 실제로 적용하고 운영하는 것

 

2. IT 비즈니스와 환경 분석

가) 외부환경 분석

1) PEST 분석

  • 거시적 외부환경분석 기법으로서 PEST 분석은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Social) 및 기술(Technological)의 기회요인과 위협 요인의 영향을 분석하는 도구
  • 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가 진출하려는 목표 시장으로서 국가나 지역의 특성에 대한 브래인스토밍을 사용
  • PEST 분석과 세부 항목 사례
구분 분석항목
정치(P) 정부의 종류와 안전성, 사회의 고용 법제, 규제와 규제완화 동향, 조세 정책, 무역 및 관세, 확률이 높은 정치 환경의 변화, 환경.소비자보호법 등
경제(E) 현재와 미래의 경제성장, 실업과 노동 공급, 인플레이션 및 금리, 인건비, 세계화의 영향, 가처분 소득과 소득 분배 수준, 경제환경의 변화 등
사회, 문화(S) 인구 증가율과 나이, 교육, 인구의 건강, 사회적 유동성 및 이러한 태도, 고용 시장의 자유와 직업에 대한 태도, 인구의 고용 형태, 사회적 금기 등
기술환경(T) 신기술의 영향, 인터넷의 영향, 통신 비용 절감 및 원격 작업, 연구 개발 활동, 기술 이전의 효과 등

 

2) 5 Force 분석

  • 기업이 속한 산업 구조를 분석하는 미시적 외부 환경분석 기법인 5 Forces 분석 기법은 제품 또는 비즈니스 서비스에 관한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할 때 사용
  • 마이클 포터의 5 Force 분석

  • 5 Force 분석의 구성 요소
구분 설명
기존 경쟁자의 경쟁강도 제품 차별화를 통한 시장 선점. 시장에 투입되는 고정비용과 산업의 성장률, 설비과잉과 교체비용 등
공급자의 협상력 공급자의 물량비중 및 공급자의 시장 점유율, 기술적 우위, 공급제품의 중요도 등
구매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가격 민감도, 구매력에 따른 구매비중, 구매자의 중요도 등
신규 진입자의 위협 진입장벽 제품 차별화, 신규 진입자의 자금력, 시장 점유율에 따른 시장 잠식도, 인지도 등
대체재의 위협 소비자 욕구의 변화, 대체재의 가격 경쟁력, 대체재의 효과, 대체에 따른 영향도 등

 

3) 3C와 4P 분석법

  • 3C 분석법 -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ion)
구분 설명
고객분석 고객 타겟, 제품 포지셔닝, 고객 수요 계층 등을 파악하여 시장규모 및 시장 성장률을 분석
자사분석 SWOT 분석기법과 연계하여 기업 내/외부 환경과 강점 및 약점을 분석하여 기업의 목표와 전략수립에 활용
경쟁사분석 현재의 경쟁자 및 잠재적 경쟁지를 도출하기 위하여 시장분석과 경쟁자의 재무와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하여 분석
  • 4P 분석법 -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촉진(Promotion)
구분 설명
제품분석 제품의 디자인, 상표, 특징, 브랜드파워, 성능, 품질 등을 분석
가격분석 제품가격, 할인조건, 가격에 따른 수요, 타제품 가격 비교, 가격 유연성 등을 분석
판매장소 판매지역, 유통과 물류 재고비중 등을 분석
판매촉진 광고와 프로모선, 마케팅,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을 분석

 

나) 내부환경 분석

1) 7S 분석법

  • 컨설팅그룹인 매킨지(McKinsey)에서 만든 내부 환경분석 기법
  • 기업의 핵심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업을 진단하는 접근방법으로 기업의 핵심 역량요소를 영문자 S로 시작하는 7개 항목으로 측정
  • 7S 분석 구성도

  • 7S 분석 구성 요소
구분 설명
Shared Values(공유가치) 기업 또는 조직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이념과 미션에 대한 분석. 조직 내에서 특히 강조하고 있는 가치를 찾아내고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공유되고 있는지 확인
Strategy(전략) 기업의 목표와 비전에 따른 전락 분석. 전락을 수행하기 위한 예산, 조직, 인력 등의 적정성 여부 분석
System(시스템) 주요 의사결정과 구성원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 또는 시스템(기법) 분석. 시스템의 범주에는 제도, 규칙 등을 도두 포함함
Structure(조직구조) 기업의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형태와 구성원 구조를 분석. 나아가 조직 간 역할 분담과 협업체계 등을 분석
Staff(구성원) 구성원의 역량, 자질, 전문성을 분석. 구성원의 장점과 약점과 구성원의 역량 발휘 환경을 포함하여 분석
Style(스타일) 기업의 경영 및 운용 스타일 분석. 전략 수행을 위한 리더십, 경영 스타일 등 조직문화를 분석
Skill(관리기술) 조직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스킬 분석. 기업 운영에 필요한 구성원의 역량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의 핵심 역량 분석

 

다) 내부 및 외부 통합 환경 분석

1) SWOT 분석

  • 일반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전략을 수립할 때 주로 활용
  • 해당 기업의 핵심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외부 시장 환경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분석함과 동시에 내부적으로 장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매트릭스화 하는 프레임워크
  •  SWOT 분석 프레임워크
전략적 방향 S(강점) W(약점0
•요인1
•요인2
•요인3
•요인1
•요인2
•요인3
O (기회) •요인1
•요인2
•요인3
SO전략 WO전략
T (위협) •요인1
•요인2
•요인3
ST전략 WT전략

 

2) BCG 매트릭스

  • 컨설팅기업인 보스톤컨설팅그룹(BCG)에서 제안된 시장 분석기법으로서 마케팅 및 판매 계획 중인 기업의 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의 포트폴리오의 평가에 사용
  • BCG 매트릭스의 구성 시장점유율

  • BCG 매트릭스는 제품과 비즈니스 서비스의 포트폴리오 평가에 사용되며. 단일 기업 또는 기업내의 부서를 평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