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IT비즈니스 개념 요약
- IT는 기업 경영의 최적화 핵심요소, 최신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와 접목하여 IT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확보
가) IT 비즈니스의 정의
- 기업의 궁극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세스에 IT를 접목하여 전략적으로 전개하는 모든 활동
- 비즈니스 개념의 발전 : 업무에 부분적 활용 → 기업 의사결정 과정에 핵심역할 담당
나) 비즈니스와 IT의 연계
- 상호의존성 극대화 : IT와 비즈니스 전략목표, 프로세스와의 연계 증가 → 경쟁력 강화, 새로운 가치 창출
- 비즈니스와 IT의 전략적 연계 모델
. IT응용프로그램, IT인프라, IT조직이 비즈니스 전략과 프로세스를 지원 및 구현하는 수준
- 4개의 각 영역은 고유의 범위, 능력, 거버넌스, 인프라, 프로세스, 기술로 구성
02 IT비즈니스 생태계
가) IT비즈니스와 하이프 사이클
- 하이프 사이클 : IT분야의 신기술이 갖는 산업 경제적 가치와 영향에 대한 기대수준의 변화를 시간에 따라 보여주는 것
. 태동기(Innovation Trigger) : 신기술이 처음 출현하여 기대 받기 시작하는 시기
. 거품기(Peak of Inflated Expectation) : 실제 가치보다 크게 과장되면서 거품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
. 거품제거기(Trough od Disillusionment) : 거품이 꺼지는 시기
. 재조명기(Slope of Enlightenment) : 기대수준이 다시 완만한 증가 추세 보이는 시기
. 안정적인 생산기(Plateau of Productivity) : 안정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시기
나) IT생태계
- IT기술은 다양한 기술들이 경쟁과 상생하며 거대한 생태계를 만들어 발전하고 있음
- IT기술에 의해 인간-인간, 인간-사물, 사물-사물이 연결되면서 공간, 데이터, 서비스가 모두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로 발전
- 초연결사회는 IT생태계에 큰 영향 발휘
- 초연결사회의 핵심기술(ICBM) : IoT, Cloud Computing, Big Data, Mobile
- IT패러다임의 변화
구분 | 주요내용 |
HW에서 SW 플랫폼으로 | - 디바이스(HW)에서 플랫폼, 콘텐츠(SW)로 이동 - SW와 플랫폼이 가치창출의 핵심 – 국가 핵심 성장 동력 |
IT융합에서 스마트융합으로 | - 스마트 모바일 기반 IT 융합 확산 (전통산업, 금융, 의료) |
IBCM 기반 초연결사회로 | - ICBM기반 초연결사회 진전과 경제성장 기회 부상 |
IT기술환경의 급격한 변화 | - 가상현실의 실감환경 기술 - 파괴적 혁신(3D 프린터, 무인운행차량) |
IT비즈니스 경쟁의 변화 | - 창의적 IT중소, 벤처기업이 성장 주도 - 개방적 혁신 통한 경쟁력 확보, 수요맞춤형 비즈니스 모델 확산 |
다) IT비즈니스 생태계 구성요소의 특징
구분 | 주요내용 |
콘텐츠(C) | - 모바일 콘텐츠의 이용 확대 - 시간/공간 제약없이 다양한 콘텐츠 사용 -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 유통 생태계 부각 |
플랫폼(P) | - 다수 사업자가 함께 참여하는 공통 플랫폼으로 발전(애플, 구글, 카카오) - 폐쇄형 → 개방형, 소수 공통플랫폼에서 다수 사업자가 서비스 제공 |
네트워크(N) | - 스마트 혁명으로 네트워크 트래픽의 질적, 양적 팽창 - 스마트카, 사물인터넷기기, 센서 등 다양한 유형의 대용량 트래픽 유발 |
디바이스(D) | - 디바이스 업체간 경쟁의 심화 및 협력 강화 - 시계형 제품, 고글형 제품, 스마트기기와 연동 강화 |
보안(S) | - 사이버 위협의 고도화, 지능화로 피해 확산 - 주요 국가 기반시설의 IT 활용 증대로 위협 증가 - 사이버테러, 핵티비즘(Hacktivism), APT등의 위협 증가 - 사후 탐지기술 기반 → 사전예방 및 실시간 처리 위주 |
03 IT비즈니스를 위한 IT자원과 관리활동
가) IT 자원의 개념
- IT비즈니스를 영위하기 위한 인력, 프로세스, SW, HW등을 통합하여 설명하는 개념
- 구성
. IT지원시스템 : ERP, SCM, PLM과 같이 IT비즈니스를 지원, 관리하는 체계
. 관리체계 :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 IT자원 관리시스템 : IT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솔수션, 제품, 프로세스를 체계적 관리, 통제
. IT자원 수명주기(계획, 개발, 적용, 운영, 관리, 폐기) 기반 활용
. IT자원 명세서와 IT비즈니스 적용에 따른 성과관리 등을 체계적 관리
나) IT자원의 역할
1) 생산효율성 증대
- IT자원 활용 생산 효율성 증대, 기업 매출 극대화, 경쟁우위 확보에 큰 역할
2)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 창출
- IT자원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 창출; 사례) 애플 아이튠즈 뮤직스토어, 전자 상거래
3) 글로벌 비즈니스 확산
- 새로운 시장 제시, 비용/인력/시간의 전통적 관점 변화
다) IT비즈니스를 위한 관리활동 및 구조
- 순환적 관리활동 : 계획(Plan), 실행(Do), 점검(Check), 시정조치(Action)
- IT비즈니스 관리 : 서비스 품질과 조직성과에서 성과지표 도출, 결정지원, 조정, 투자 제공
04. IT비즈니스 가치사슬
가) 가치사슬 개요
- 기업 조직의 궁극적 방향성을 가치(Value)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조직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제안한 모델
- 접근 방법 : 전통적 제조기업과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분류
나) 가치사슬 모델과 IT의 전사적 접목
- 주요활동과 지원활동 전반에 IT가 전사적으로 적용
- 주요활동 전반에 IT가 핵심요인으로 접목 및 활용
→ 가치사슬 모델의 모든 주요활동이 IT기반으로 실행되는 상황
다) 가치사슬 모델과 IT전문기업
- IT기반으로 시작한 기업은 주요활동과 지원활동을 분리하여 인식할 수 없음
. 사례 : 아마존닷컴은 주요/지원활동 모두 IT기반으로 전개되고 있음
라) 가치모델 사슬의 확대
- IT가 전반적인 기업 조직의 구조화 및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사슬 모델 개념으로 변화
'TOPCIT > TOPCIT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IT비즈니스 계획수립의 이해 - 이강욱 ing (0) | 2022.08.14 |
---|---|
2. IT비즈니스 전략 - 이상희 (0) | 2022.08.14 |
VI. 데이터 보안 - 황선환 (0) | 2022.08.11 |
V. 애플리케이션 보안-이상희 (0) | 2022.08.09 |
VIII. 네트워크보안 이해하기-(안혜진) (0) | 2022.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