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IT비즈니스 개념 요약

 - IT는 기업 경영의 최적화 핵심요소, 최신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와 접목하여 IT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확보

 ) IT 비즈니스의 정의

  - 기업의 궁극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세스에 IT를 접목하여 전략적으로 전개하는 모든 활동

  - 비즈니스 개념의 발전 : 업무에 부분적 활용 기업 의사결정 과정에 핵심역할 담당

 

) 비즈니스와 IT의 연계

  - 상호의존성 극대화 : IT와 비즈니스 전략목표, 프로세스와의 연계 증가 경쟁력 강화, 새로운 가치 창출

  - 비즈니스와 IT의 전략적 연계 모델

  . IT응용프로그램, IT인프라, IT조직이 비즈니스 전략과 프로세스를 지원 및 구현하는 수준

     - 4개의 각 영역은 고유의 범위, 능력, 거버넌스, 인프라, 프로세스, 기술로 구성

 

02 IT비즈니스 생태계

 

) IT비즈니스와 하이프 사이클

  - 하이프 사이클 : IT분야의 신기술이 갖는 산업 경제적 가치와 영향에 대한 기대수준의 변화를 시간에 따라 보여주는 것 

   . 태동기(Innovation Trigger) : 신기술이 처음 출현하여 기대 받기 시작하는 시기

   . 거품기(Peak of Inflated Expectation) : 실제 가치보다 크게 과장되면서 거품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

   . 거품제거기(Trough od Disillusionment) : 거품이 꺼지는 시기

   . 재조명기(Slope of Enlightenment) : 기대수준이 다시 완만한 증가 추세 보이는 시기

   . 안정적인 생산기(Plateau of Productivity) : 안정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시기

) IT생태계

   - IT기술은 다양한 기술들이 경쟁과 상생하며 거대한 생태계를 만들어 발전하고 있음

 - IT기술에 의해 인간-인간, 인간-사물, 사물-사물이 연결되면서 공간, 데이터, 서비스가 모두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로 발전

 - 초연결사회는 IT생태계에 큰 영향 발휘

 - 초연결사회의 핵심기술(ICBM) : IoT, Cloud Computing, Big Data, Mobile

 - IT패러다임의 변화

구분 주요내용
HW에서 SW 플랫폼으로 - 디바이스(HW)에서 플랫폼, 콘텐츠(SW)로 이동
- SW와 플랫폼이 가치창출의 핵심 국가 핵심 성장 동력
IT융합에서 스마트융합으로 - 스마트 모바일 기반 IT 융합 확산 (전통산업, 금융, 의료)
IBCM 기반 초연결사회로 - ICBM기반 초연결사회 진전과 경제성장 기회 부상
IT기술환경의 급격한 변화 - 가상현실의 실감환경 기술
- 파괴적 혁신(3D 프린터, 무인운행차량)
IT비즈니스 경쟁의 변화 - 창의적 IT중소, 벤처기업이 성장 주도
- 개방적 혁신 통한 경쟁력 확보, 수요맞춤형 비즈니스 모델 확산

  ) IT비즈니스 생태계 구성요소의 특징

구분 주요내용
콘텐츠(C) - 모바일 콘텐츠의 이용 확대
- 시간/공간 제약없이 다양한 콘텐츠 사용
-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 유통 생태계 부각
플랫폼(P) - 다수 사업자가 함께 참여하는 공통 플랫폼으로 발전(애플, 구글, 카카오)
- 폐쇄형 → 개방형, 소수 공통플랫폼에서 다수 사업자가 서비스 제공
네트워크(N) - 스마트 혁명으로 네트워크 트래픽의 질적, 양적 팽창
- 스마트카, 사물인터넷기기, 센서 등 다양한 유형의 대용량 트래픽 유발
디바이스(D) - 디바이스 업체간 경쟁의 심화 및 협력 강화
- 시계형 제품, 고글형 제품, 스마트기기와 연동 강화
보안(S) - 사이버 위협의 고도화, 지능화로 피해 확산
- 주요 국가 기반시설의 IT 활용 증대로 위협 증가
- 사이버테러, 핵티비즘(Hacktivism), APT등의 위협 증가
- 사후 탐지기술 기반 → 사전예방 및 실시간 처리 위주

03 IT비즈니스를 위한 IT자원과 관리활동

 

) IT 자원의 개념

   - IT비즈니스를 영위하기 위한 인력, 프로세스, SW, HW등을 통합하여 설명하는 개념

   - 구성

     . IT지원시스템 : ERP, SCM, PLM과 같이 IT비즈니스를 지원, 관리하는 체계

     . 관리체계 :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 IT자원 관리시스템 : IT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솔수션, 제품, 프로세스를 체계적 관리, 통제

     . IT자원 수명주기(계획, 개발, 적용, 운영, 관리, 폐기) 기반 활용

     . IT자원 명세서와 IT비즈니스 적용에 따른 성과관리 등을 체계적 관리

 

 ) IT자원의 역할

   1) 생산효율성 증대

      - IT자원 활용 생산 효율성 증대, 기업 매출 극대화, 경쟁우위 확보에 큰 역할

   2)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 창출

      - IT자원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 창출; 사례) 애플 아이튠즈 뮤직스토어, 전자 상거래

   3) 글로벌 비즈니스 확산

      - 새로운 시장 제시, 비용/인력/시간의 전통적 관점 변화

 

 ) IT비즈니스를 위한 관리활동 및 구조

   - 순환적 관리활동 : 계획(Plan), 실행(Do), 점검(Check), 시정조치(Action)

 - IT비즈니스 관리 : 서비스 품질과 조직성과에서 성과지표 도출, 결정지원, 조정, 투자 제공

04. IT비즈니스 가치사슬

 

 ) 가치사슬 개요

   - 기업 조직의 궁극적 방향성을 가치(Value)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조직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제안한 모델

   - 접근 방법 : 전통적 제조기업과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분류

) 가치사슬 모델과 IT의 전사적 접목

  - 주요활동과 지원활동 전반에 IT가 전사적으로 적용

  - 주요활동 전반에 IT가 핵심요인으로 접목 및 활용

    가치사슬 모델의 모든 주요활동이 IT기반으로 실행되는 상황

 

) 가치사슬 모델과 IT전문기업

  - IT기반으로 시작한 기업은 주요활동과 지원활동을 분리하여 인식할 수 없음

   . 사례 : 아마존닷컴은 주요/지원활동 모두 IT기반으로 전개되고 있음

 

) 가치모델 사슬의 확대

  - IT가 전반적인 기업 조직의 구조화 및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사슬 모델 개념으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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