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품질관리의 개념
가) 소프트웨어 품질 개념
1) 소프트웨어 품질
- 주어진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소프트웨어 제품의 특성 및 생산성
2) 소프트웨어 품질의 특성
-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3) 소프트웨어 품질관련 주요 표준모델
- ISO/IEC 9126, ISO/IEC 12207, CMMI, 6 Sigma, ISO 9000 등
4) 소프트웨어 품질의 평가관점
- 제품관점, 프로세스관점
나) 품질관리 개념
1) 품질관리의 정의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의 품질을 보존하기 위해 수행되는 제반 기법과 활동
2) 품질관리 프로세스
- 프로젝트에서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품질정책을 수립하고 품질목표를 설정하며 품질 관련 책임사항 등을 결정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과 프로세스
- 프로젝트 품질관리 3대 요소
구분 | 개념구분 | 사례 |
품질 계획 (Quality Plan) |
프로젝트에 주어진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을 식별하고 수행방법 등의 결정을 계획하는 활동 | 품질계획서 작성 |
품질 보증 (Quality Assurance) |
사용자 요구사항과 프로젝트 팀이 수행한 결과물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제3자의 입장에서 검토하는 활동 (Review, Inspection, Walk-Through) | 프로그램 화면 설계서 리뷰미팅 |
품질 통제 (Quality Control) |
프로젝트 팀의 결과물이 품질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표준과의 부적합이 발생한 경우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활동 | 소프트웨어 오류 디버깅 |
02. 품질 관리 프로세스
가) 품질계획(Quality Plan)
1) 품질계획 수립
- 프로젝트 팀이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활동을 식별하고 수행방법 등을 결정하는 계획을 문서화
2) 품질비용
- 사전에 정해진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 팀의 제반 활동에 소모되는 비용을 원가로 계산한 개념
- 품질 비용의 유형
구분 | 개념구분 | 사례 | |
적합 품질 비용 (Cost of Conformance) |
예방비용 (Prevention Costs) |
결함 예방을 위한 비용 | 교육, 훈련, 문서화, 장비, 개선 일정 |
평가비용 (Appraisal Costs) |
제품 품질 확인/검증을 위한 비용 | 테스트, 검사, 파괴 시험비용 | |
부적합 품질 비용 (Cost of Nonconformance) |
내부 실패 비용 (Internal Failure Costs) |
제품 인도 전 결함 수정 비용 | 재작업 Wasted materials (폐기물, 폐기처리) |
외부 실패 비용 (External Failure Costs) |
고객 인도 후 제품, 서비스 수정에 드는 비용 | 법적 책임, 하자보수, 사업손실 |
3) 품질 관리계획서
- 정해진 사업 비용으로 일정을 준수하면서 결과물이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초기에 작성하는 품질관리 계획서
나)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1) 품질보증 개념
- 품질 요구사항과 품질 통제의 측정결과를 감시하면서, 해당하는 품질표준을 적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법 및 활동
- 품질통제와 품질보증의 비교
구분 | 품질 통제 | 품질 보증 |
주활동 | 검사 (Inspection) | 품질심사 (Quality Audits) |
대상 | 일의 결과 (제품, 프로세스, 성과) | - 프로젝트 조직 - 품질 관리 활동 전반 |
주체 | 주로 프로젝트 팀원 | - 조직 외부의 전문심사기관 - 조직 내부ㅢ 전문심사자 |
결과 | - 제품의 합격/불합격 - 프로세스 조정 |
- 조직 전체의 적용 가능한 교훔 - 고객의 신뢰 또는 인증 |
공통점 | 품질 개선 (Quality Improve) 효과 |
2) 품질보증 기법 유형
구분 | Technical Review | Software Inspection | Walk-through |
목적 | 명세서와 계획에 대한 적합성 평가 및 변경의 무결성 보증 | 결함을 찾고 해결책을 검증 | 결함발견, 대안 검증, 학습수단 활용 |
참석자 | 개발자 | 문서화된 공식적인 참석대상자 | 개발자 |
리더쉽 | 고참 엔지니어 | 중재자 | 개발자 자신 |
자료량 | 목적에 따라 많음 | 상대적으로 적음 | 상대적으로 적음 |
산출물 | 기술검토보고서 | 검사보고서와 결함목록 | 검토 보고서 |
3) 프로젝트의 품질 보증 활동 사례
품질 보증 활동 | 세부내용 |
형상 관리 | 형상항목 식별, 통제, 감사, 기록 등 형상항목에 대한 관리활동 |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주로 프로그램 소스 및 산출물에 대한 형상관리를 수행하며, 관리를 위한 베이스라인을 설정하면서 시작됨 |
|
문서관리 | 문서관리 절차 수립, 문서 작성, 문서 보관, 문서 폐기 |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프로젝트 종료 후 고객에게 공식적으로 인도되는 공식 산출물과 프로젝트 수행에 플요한 워킹 산출물로 구분하여 관리 |
|
품질기록 | 품질 보증 계혹 수립 수행, 결과를 기록 |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단위 프로그램 모듈에 대한 단위시험, 시스템에 대한 통합시험, 시스템시험 등 시험에 대한 결과물을 반드시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 |
|
합동검토 | 마일스톤에 따라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공동으로 검토 |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주간업무보고, 월간업무보고, 수시보고를 통해 수행 |
|
검증 및 확인 | 프로젝트 단계별 검증 및 확인 활동 |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정기적으로는 프로젝트의 분석단계, 설계단계, 개발단계, 시험단계마다 각 단계별 종료 시점에 수행하며, 비정기적으로 주요 이벤트 발생 시 수행 |
|
시정조치 | 해결방안 수립 및 조치 작업 |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품질 보증 결과에 대한 피드백 활동으로써 품질 보증 결과 오류 및 개선사항에 대하여 수행하는 보완 활동 |
|
위험관리 | 프로젝트 위험에 대한 예상위험 식별/정성적 평가/정량적 평가/대응 목적 |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프로젝트 시작 시점에 초기 위험항목을 식별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위험의 발생을 회피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활동을 수해 |
|
이슈관리 | 고객 요구사항 변경 등의 이슈 분석, 대안설정 및 대응 수행 |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위험이 현실적으로 발생한 경우 또는 프로젝트 활동 수행의 제약사항에 대한 해서 활동을 수행 |
다) 품질통제(Quality Control)
1) 품질통제 개념
-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품질활동 수행결과를 기록하고, 감시하는 활동 및 절차
2) 품질통제도구 및 기법
- 7대 기본품질도구 : PDCA(Plan-Do-Check-Action) 주기 내에서 품질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7QC 도구
- 품질 통제 기법
구분 | 설명 |
파레토 차트 (Pareto Chart) |
- 문제 우선순위 파익을 위해, 발생 빈도 순으로 정렬한 히스토그램 - 상대적으로 빈도수가 많은 원인이 일반적으로 문제나 결함을 대부분 초래한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함 - 문제 원인, 문제의 발생빈도, 점유율등을 표시함 |
인과관계도 (Cause and Effect Diagram) |
- 결과와 원인이 어떻게 관계되어 있으며,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한눈으로 알 수 있도록 작성한 다이어그램 - 특성 요인도, 어골도, 이시카와도 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전반적인 효과를 일으키는 잠재적인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제품 설계 및 품질 결함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함 |
관리도 (Control Chart) |
- 공정이 일정한 품질 수준을 유지하는가를 판정하는 도구로, 프로세스가 안정상태인가를 판정하기 위하여 결함, 수가 통제한계(Control Limit)를 벗어나면 안정되지 않은 상태에 있다고 판단함 |
산점도 (Scatter Diagram) |
- 2개 변수 간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하는 도구로서, 2개 변수간 원인(요인)과 결과(특성) 관계를 규명하고 이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함 |
03. 품질 평가관점과 품질표준
가) 품질 평가관점
1) 제품 품질
-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완성된 제품에 대해 기능성, 신뢰성 등을 평가하는 기술이며, 품질표준으로 SO/IEC 9126, 6 Sigma 등이 대표적이다.
2) 프로세스 품질
- 좋은 프로세스에서 좋은 제품이 나온다는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운영함에 있어 프로세스가 정의되어 있고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기술이며, 품질표준으로 ISO 9000, ISO/IEC12207, CMMI 등이 대표적
나) 품질표준
1) ISO/IEC 9126(現 ISO/IEC 25000-2)
-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에서 사용자 관점에서의 소프트웨어 품질특성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여 작성한 품질모델.
구분 | 내용 |
ISO 9126-1 | [품질특성 6개와 부특성 21개로 구성] 구매, 요구사항, 개발, 사용. 평가, 지원, 유지보수. 품질 보증 및 소프트웨어 감사 등과 관련된 인원들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을 정의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함 |
ISO 9126-2 | [외부 매트릭스] 사용 시 나타나는 외부적인 성잘을 의미하며, 소프트웨어의 완성단계인 최종제품을 사용자 및 관리자 관점에서 측정 |
ISO 9126-3 | [내부 매트릭스] 내부적인 소프트웨어 속성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개발단계별 평가요인 항목별 측정표를 작성하여 중간제품을 측정 |
ISO 9126-4 | 완성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효율성, 생산성. 안전성 및 만족성에 대한 목표달성 여부를 측정 |
2) ISO 12207
-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획득. 공급,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해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DLC〉에 걸친 프로세스 표준을 제공하는 품질모델
구분 | 내용 |
획득 (Acquisition) |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품 또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획득하는 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
공급 (Supply) |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품 또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공급하는 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
개발(Development) | 소프트웨어 제품을 정의하고 구축하는 개발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
운영 (Operation) | 사용자를 위하여 실제 환경(Product 환경)에서 정보사스템 운영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
유지보수(Maintenance) | 소프트웨어 제품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
3) ISO 25000
- 표준화 기구에서 제정한 소프트웨어 제품품질 평가를 위한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통합모델.
4) CMMl(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소프트웨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획득,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조직의 공정 및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이드 제공 및 개발 조직 성숙도의 측정 기준
- 레벨 1 : Initial, 표준화된 프로세스가 없어서 수행결과 예측이 곤란한 조직
- 레벨 2 : Managed, 기본 프로세스 구축에 의해 프로젝트가 관리되는 조직
- 레벨 3 : Defined, 세부 표준 프로세스가 있어 프로젝트가 통제되는 조직
- 레벨 4 : Quantitatively Managed, 프로젝트 수행활동을 정량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여 성과 예측이 가능한 조직
- 레벨 5 : Optimizing, 지속적인 개선활동이 정착화되고 최적의 관리로 프로젝트가 수행되는 조직
- 국내외 솦트웨어 ㅡ로세스 심사 및 인증제도 비교
구분 | SP인증(국내) | CMMI(해외) | SPICE(해외) | |
인 증 기 관 |
주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SW연구소 (SMU/SEI) | ISO/IEC |
운영 및 관리 | NPA SW공학센터 | SEI, CMMI Institute | ISO/IEC JTC1 SC7 WG10 | |
특징 | - 국내기준 - 조직 능력성숙도 평가 - 단계적 모형 |
- 시장표준(미국) - 주직 능력성숙도 평가 - 단계적 모형, 연속형 모형 |
- 국제표준 - 프로세스별 능력성숙도 평가 - 연속형 모형 |
|
등급(단계) | 3단계(1~3등급) | 5단계(Level 1~5) | 6단계(Level 0~5) | |
프로세스 영역 분류의 차별성 | 프로젝트 관리, 개발, 지원, 조직관리, 프로세스 개선 | Process Management, Project Management, Engineering, Support |
프로세스 참조 모형 (PRM : Process Reference Model) 에 따라 다름 |
|
인 증 방 법 |
심사방법 | SW프로세스 품질인증 심사방법 | SCAMPIA | SPICE 호환 심사방법 |
심사대상 (증거유형) |
무넛와 인터뷰 | 문서와 인터뷰 | 문서와 인터뷰 | |
인증 유효기관 | 3년 | 3년 | 존재하지 않음 | |
인 증 주 체 |
심사원 | 선임 심사원(외부) + 심사원(외부) | 선임심사원(내/외부) + 심사원(주로 내부) | 선임 심사원(외부) + 심사원(외부) |
심사 및 인증 | 인증기관 | 선임심사원을 확보한 기업 | 지역시행인증센터 (LTC) | |
선임심사원 양성 및 관리 |
전문기관(NPA, SW공학센터) | SW공학연구소(CMU/SEI) | 지역시행인증센터 (LTC), iNTACS, IntRSA |
5) SPICE(ISO 15504)
- 조직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성숙도와 개선역량에 대한 측정기준으로서 SW 생명주기 관련 능력을 2차원 평가하는 모델
프로세스 | 그룹 | 설명 |
기초프로세스 | CUS(고객 - 공급자) | 고객과 공급자 간 인수, 공급, 요구도출, 운영 |
ENG(공학) |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 등 | |
지원프로세스 | SUP(지원) | 문서화, 형상관리, 품질보증, 검증 및 확인, 감사 |
조직프로세스 | MAN(관리) | 프로젝트 관리, 위험관리 |
ORG(조직) | 조직개선활동, 조직인력관리, 측정도구 및 재사용 |
'TOPCIT > TOPCIT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도구 및 평가 - 황선환 (0) | 2022.08.25 |
---|---|
9. 일정관리-안혜진 (0) | 2022.08.23 |
4. 테크니컬 문서 작성방법 - 문경숙 (0) | 2022.08.20 |
8. 범위관리 - 손선희 (0) | 2022.08.20 |
12. 저작권과 산업재산권 보호 - 김도현 (0) | 2022.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