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CIT 목차]

 

01. 품질관리의 개념

가) 소프트웨어 품질 개념

 1) 소프트웨어 품질

  -  주어진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소프트웨어 제품의 특성 및 생산성

 2) 소프트웨어 품질의 특성

  -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3) 소프트웨어 품질관련 주요 표준모델

  - ISO/IEC 9126, ISO/IEC 12207, CMMI, 6 Sigma, ISO 9000 등

 4) 소프트웨어 품질의 평가관점

  - 제품관점, 프로세스관점

 

나) 품질관리 개념

 1) 품질관리의 정의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의 품질을 보존하기 위해 수행되는 제반 기법과 활동

 2) 품질관리 프로세스

  - 프로젝트에서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품질정책을 수립하고 품질목표를 설정하며 품질 관련 책임사항 등을 결정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과 프로세스

  - 프로젝트 품질관리 3대 요소

구분 개념구분 사례
품질 계획
(Quality Plan)
프로젝트에 주어진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을 식별하고 수행방법 등의 결정을 계획하는 활동 품질계획서 작성
품질 보증
(Quality Assurance)
사용자 요구사항과 프로젝트 팀이 수행한 결과물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제3자의 입장에서 검토하는 활동 (Review, Inspection, Walk-Through) 프로그램 화면 설계서 리뷰미팅
품질 통제
(Quality Control)
프로젝트 팀의 결과물이 품질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표준과의 부적합이 발생한 경우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활동 소프트웨어 오류 디버깅

 

02. 품질 관리 프로세스

품질관리 프로세스

가) 품질계획(Quality Plan)

 1) 품질계획 수립
  - 프로젝트 팀이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활동을 식별하고 수행방법 등을 결정하는 계획을 문서화
 2) 품질비용

  - 사전에 정해진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 팀의 제반 활동에 소모되는 비용을 원가로 계산한 개념

  - 품질 비용의 유형

구분 개념구분 사례
적합 품질 비용
(Cost of Conformance)
예방비용
(Prevention Costs)
결함 예방을 위한 비용 교육, 훈련, 문서화, 장비, 개선 일정
평가비용
(Appraisal Costs)
제품 품질 확인/검증을 위한 비용 테스트, 검사, 파괴 시험비용
부적합 품질 비용
(Cost of Nonconformance)
내부 실패 비용
(Internal Failure Costs)
제품 인도 전 결함 수정 비용 재작업
Wasted materials
(폐기물, 폐기처리)
외부 실패 비용
(External Failure Costs)
고객 인도 후 제품, 서비스 수정에 드는 비용 법적 책임, 하자보수, 사업손실

 3) 품질 관리계획서

  - 정해진 사업 비용으로 일정을 준수하면서 결과물이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초기에 작성하는 품질관리 계획서

품질 관리계획서 예시

나)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1) 품질보증 개념
  - 품질 요구사항과 품질 통제의 측정결과를 감시하면서, 해당하는 품질표준을 적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법 및 활동

  - 품질통제와 품질보증의 비교

구분 품질 통제 품질 보증
주활동 검사 (Inspection) 품질심사 (Quality Audits)
대상 일의 결과 (제품, 프로세스, 성과) - 프로젝트 조직
- 품질 관리 활동 전반
주체 주로 프로젝트 팀원 - 조직 외부의 전문심사기관
- 조직 내부ㅢ 전문심사자
결과 - 제품의 합격/불합격
- 프로세스 조정
- 조직 전체의 적용 가능한 교훔
- 고객의 신뢰 또는 인증
공통점 품질 개선 (Quality Improve) 효과

 2) 품질보증 기법 유형

구분 Technical Review Software Inspection Walk-through
목적 명세서와 계획에 대한 적합성 평가 및 변경의 무결성 보증 결함을 찾고 해결책을 검증 결함발견, 대안 검증, 학습수단 활용
참석자 개발자 문서화된 공식적인 참석대상자 개발자
리더쉽 고참 엔지니어 중재자 개발자 자신
자료량 목적에 따라 많음 상대적으로 적음 상대적으로 적음
산출물 기술검토보고서 검사보고서와 결함목록 검토 보고서

 3) 프로젝트의 품질 보증 활동 사례

품질 보증 활동 세부내용
형상 관리 형상항목 식별, 통제, 감사, 기록 등 형상항목에 대한 관리활동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주로 프로그램 소스 및 산출물에 대한 형상관리를 수행하며, 관리를 위한 베이스라인을 설정하면서 시작됨
문서관리 문서관리 절차 수립, 문서 작성, 문서 보관, 문서 폐기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프로젝트 종료 후 고객에게 공식적으로 인도되는 공식 산출물과 프로젝트 수행에 플요한 워킹 산출물로 구분하여 관리
품질기록 품질 보증 계혹 수립 수행, 결과를 기록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단위 프로그램 모듈에 대한 단위시험, 시스템에 대한 통합시험, 시스템시험 등 시험에 대한 결과물을 반드시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
합동검토 마일스톤에 따라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공동으로 검토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주간업무보고, 월간업무보고, 수시보고를 통해 수행
검증 및 확인 프로젝트 단계별 검증 및 확인 활동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정기적으로는 프로젝트의 분석단계, 설계단계, 개발단계, 시험단계마다 각 단계별 종료 시점에 수행하며, 비정기적으로 주요 이벤트 발생 시 수행
시정조치 해결방안 수립 및 조치 작업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품질 보증 결과에 대한 피드백 활동으로써 품질 보증 결과 오류 및 개선사항에 대하여 수행하는 보완 활동
위험관리 프로젝트 위험에 대한 예상위험 식별/정성적 평가/정량적 평가/대응 목적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프로젝트 시작 시점에 초기 위험항목을 식별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위험의 발생을 회피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활동을 수해
이슈관리 고객 요구사항 변경 등의 이슈 분석, 대안설정 및 대응 수행
- 프로젝트 현장 스케치
위험이 현실적으로 발생한 경우 또는 프로젝트 활동 수행의 제약사항에 대한 해서 활동을 수행

 

다) 품질통제(Quality Control)

 1) 품질통제 개념

  -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품질활동 수행결과를 기록하고, 감시하는 활동 및 절차

 2) 품질통제도구 및 기법

  - 7대 기본품질도구 : PDCA(Plan-Do-Check-Action) 주기 내에서 품질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7QC 도구

  - 품질 통제 기법

구분 설명
파레토 차트
(Pareto Chart)
- 문제 우선순위 파익을 위해, 발생 빈도 순으로 정렬한 히스토그램
- 상대적으로 빈도수가 많은 원인이 일반적으로 문제나 결함을 대부분 초래한다는 원칙을 바탕으로 함
- 문제 원인, 문제의 발생빈도, 점유율등을 표시함
인과관계도
(Cause and Effect Diagram)
- 결과와 원인이 어떻게 관계되어 있으며,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한눈으로 알 수 있도록 작성한 다이어그램
- 특성 요인도, 어골도, 이시카와도 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전반적인 효과를 일으키는 잠재적인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제품 설계 및 품질 결함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함
관리도
(Control Chart)
- 공정이 일정한 품질 수준을 유지하는가를 판정하는 도구로, 프로세스가 안정상태인가를 판정하기 위하여 결함, 수가 통제한계(Control Limit)를 벗어나면 안정되지 않은 상태에 있다고 판단함
산점도
(Scatter Diagram)
- 2개 변수 간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하는 도구로서, 2개 변수간 원인(요인)과 결과(특성) 관계를 규명하고 이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함

 

03. 품질 평가관점과 품질표준

가) 품질 평가관점 

 1) 제품 품질
  -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완성된 제품에 대해 기능성, 신뢰성 등을 평가하는 기술이며, 품질표준으로 SO/IEC 9126, 6 Sigma 등이 대표적이다.

 2) 프로세스 품질
  - 좋은 프로세스에서 좋은 제품이 나온다는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운영함에 있어 프로세스가 정의되어 있고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기술이며, 품질표준으로 ISO 9000, ISO/IEC12207, CMMI 등이 대표적

 

나) 품질표준 

 1) ISO/IEC 9126(現 ISO/IEC 25000-2)
  -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에서 사용자 관점에서의 소프트웨어 품질특성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여 작성한 품질모델.

구분 내용
ISO 9126-1 [품질특성 6개와 부특성 21개로 구성]
구매, 요구사항, 개발, 사용. 평가, 지원, 유지보수. 품질 보증 및 소프트웨어 감사 등과 관련된 인원들이 서로 다른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을 정의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함
ISO 9126-2 [외부 매트릭스]
사용 시 나타나는 외부적인 성잘을 의미하며, 소프트웨어의 완성단계인 최종제품을 사용자 및 관리자 관점에서 측정
ISO 9126-3 [내부 매트릭스]
내부적인 소프트웨어 속성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개발단계별 평가요인 항목별 측정표를 작성하여 중간제품을 측정
ISO 9126-4 완성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효율성, 생산성. 안전성 및 만족성에 대한 목표달성 여부를 측정

 2) ISO 12207
  -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획득. 공급,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해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DLC〉에 걸친 프로세스 표준을 제공하는 품질모델

구분 내용
획득 (Acquisition)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품 또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획득하는 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공급 (Supply)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품 또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공급하는 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개발(Development) 소프트웨어 제품을 정의하고 구축하는 개발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운영 (Operation) 사용자를 위하여 실제 환경(Product 환경)에서 정보사스템 운영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유지보수(Maintenance) 소프트웨어 제품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ISO 12207 프레임워크

 3) ISO 25000

  - 표준화 기구에서 제정한 소프트웨어 제품품질 평가를 위한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통합모델.

 4) CMMl(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소프트웨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획득,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조직의 공정 및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이드 제공 및 개발 조직 성숙도의 측정 기준

  • 레벨 1 : Initial, 표준화된 프로세스가 없어서 수행결과 예측이 곤란한 조직
  • 레벨 2 : Managed, 기본 프로세스 구축에 의해 프로젝트가 관리되는 조직
  • 레벨 3 : Defined, 세부 표준 프로세스가 있어 프로젝트가 통제되는 조직
  • 레벨 4 : Quantitatively Managed, 프로젝트 수행활동을 정량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여 성과 예측이 가능한 조직
  • 레벨 5 : Optimizing, 지속적인 개선활동이 정착화되고 최적의 관리로 프로젝트가 수행되는 조직

  - 국내외 솦트웨어 ㅡ로세스 심사 및 인증제도 비교

구분 SP인증(국내) CMMI(해외) SPICE(해외)



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연구소 (SMU/SEI) ISO/IEC
운영 및 관리 NPA SW공학센터 SEI, CMMI Institute ISO/IEC JTC1 SC7 WG10
특징 - 국내기준
- 조직 능력성숙도 평가
- 단계적 모형
- 시장표준(미국)
- 주직 능력성숙도 평가
- 단계적 모형, 연속형 모형
- 국제표준
- 프로세스별 능력성숙도 평가
- 연속형 모형
등급(단계) 3단계(1~3등급) 5단계(Level 1~5) 6단계(Level 0~5)
프로세스 영역 분류의 차별성 프로젝트 관리, 개발, 지원, 조직관리, 프로세스 개선 Process Management,
Project Management,
Engineering, Support
프로세스 참조 모형
(PRM : Process Reference Model)
에 따라 다름



심사방법 SW프로세스 품질인증 심사방법 SCAMPIA SPICE 호환 심사방법
심사대상
(증거유형)
무넛와 인터뷰 문서와 인터뷰 문서와 인터뷰
인증 유효기관 3년 3년 존재하지 않음



심사원 선임 심사원(외부) + 심사원(외부) 선임심사원(내/외부) + 심사원(주로 내부) 선임 심사원(외부) + 심사원(외부)
심사 및 인증 인증기관 선임심사원을 확보한 기업 지역시행인증센터 (LTC)
선임심사원
양성 및 관리
전문기관(NPA, SW공학센터) SW공학연구소(CMU/SEI) 지역시행인증센터 (LTC), 
iNTACS, IntRSA

 5) SPICE(ISO 15504)
  - 조직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성숙도와 개선역량에 대한 측정기준으로서 SW 생명주기 관련 능력을 2차원 평가하는 모델

프로세스 그룹 설명
기초프로세스 CUS(고객 - 공급자) 고객과 공급자 간 인수, 공급, 요구도출, 운영
ENG(공학)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 등
지원프로세스 SUP(지원) 문서화, 형상관리, 품질보증, 검증 및 확인, 감사
조직프로세스 MAN(관리) 프로젝트 관리, 위험관리
ORG(조직) 조직개선활동, 조직인력관리, 측정도구 및 재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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