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목차]

 

개념

ASF 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공간의 융합
IEEE 지각되는 가상세계와 연결된 영구적인 3차원 가상 공간들로 구성된 진보된 인터넷
위키피디아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게임형 가상 세계

특징

구분 특징 설명
연결 - 정체성(Identity) - 메타버스에서는 록스타, 패션모델, 가수 등과 같은 특정 정체성을 가진 아바타 존재가 필수적이며 다수의 아바타와 연결
- 친구들(Friends) - 실제 현실과 동일하게 메타버스에서도 실제 사람을 사귀고, 사교활동이 가능하는 구조로 실제 현실과 같이 교류 가능
편의성
/ 이동성
- 어디서든(Anywhere) - 국가나 지역, 문화권 등에 대한 제약 없어 시간과 장소에 종속되지 않고 어디에서나 언제나 접속이 가능한 시스템
- 적은 마찰(Low Friction) - 현재 자신이 생활하던 장소에서 원하는 시대와 장소로 순식간에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여행을 떠날 수 있는 환경 제공
상호작용 - 시민의식(Civility) - 메타버스도 현실의 사회처럼 기본적인 사회 규범을 지켜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고지속 가능한 세계로 작동 가능
- 몰입감(Immersive) - 만약 몰입감이 없으면내가 지금 이 공간 안에 존재한다는 감각이 사라질 수 있는 가능성 존재(현실과 동일한 몰입감)
확장성 - 다양성(Variety) - 다양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의 제공하고 현실의 확장된 형태로 제공(다양한 경험 가능)
- 경제(Economy) - 메타버스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경제적 이익을 얻고, 그 이익이 순환하며 더 커지도록 만드는 활력 있는 경제요소

 

메타버스 메커니즘

메타버스 기술요소

구분 세부기술 설명
XR - 데이터 생성,획득 - 영상, 오디오, 가상객체, 공간 및 환경 데이터 등을 생성
- ThirdEye, Nreal, RealWear HMT-1
- 표현 가시화 - 생성된 실감 컨텐츠를 표현하기 위한 SW 및 하드웨어 기술
- Quadro RTX, Radeon ProRender 솔루션
- 컨텐츠 조작 - XR 컨텐츠를 조작하고 그에 따라 컨텐츠가 반응- VIO(Visual Inertial odometry), Eye Tracker
Data - 데이터 수집 및 처리 - HFDS, Sqoop, Hue, Drill, Hive, Hbase, MongoDB 등 사용
- 현실세계 데이터 수집 및 처리, 시각화, 전처리
- Block Chain -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화폐 인프라
- 창의성을 발휘하고 플랫폼 안팎에서 진정한 가치 확보
- 데이터 보호 - E2E 보안기술(KMS, HSM)
Network - 초고속, 초연결성 - 밀도 높은 디지털 파일과 전송속도 필요
- 초저지연 - 5G 통해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 증가
- Gigabit Ethernet - AR 공간에서 데이터 전송속도와 용량이 매우 중요
AI - 음성 및 감정처리 - 소리가 감정을 전달하기 때문에 사운드는 설득력 있는 가상세계를 만드는 핵심기능 수행
- RNN, LSTM - 진짜 옆에 있는 것처럼 전체 감정을 전할 수 있는 3D 오디오 보정 기술 필요

 

메타버스 문제점

구분 문제점 특징
보안문제 개인정보 보안문제 - 물건을 구매하고 선호하는지, 나의 현재 위치와 생체 관련된 정보 등이 거의 실시간 단위로 생성
- 메타버스 속 개인의 활동과 행동 모습을 몰래 관찰하고, 생체 정보 등을 수집
플랫폼 보안 - 해커들에 의해 메타버스가 해킹될 경우 해커들에 의해 만들어진 콘텐츠를 통해 음란 및 폭력적인 내용이 미성년자에게 필터링 없이 그대로 노
법적 문제 콘텐츠
지적재산권
침해
- 메타버스 내에서는 개인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음
- 생성된 콘텐츠가 불법 복제될 경우 진본임을 증명할 수 있는 메타버스 내 디지털 인증서가 필
저작권 사용료 문제 - 메타버스 내에서 공연을 하거나 음악을 틀어 듣게 되는 음악 등 저작물 사용에 대한 저작권 사용료 정산을 하는 과정에서 법적 문제가 이슈
윤리문제 외부 접촉 단절 - 외부와의 접촉은 단절하고 오로지 메타버스 속에서만 살아가는 형태에 사람들이 많아질 수
사이버 폭력 -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성추행, 성폭행 등이 발

메타버스(Metaverse ·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세계)와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개념적 비교

비교 항목 메타버스(Metaverse)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개념 -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며 공진화하고 그 속에서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 - 물리세계에서 다양한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가 컴퓨터기반 가상세계에 동일하게 표현되는 가상 모델
개념도

- 디지털 트윈 실제 세계와 상호작용, 메타버스 나를 닮은 캐릭터(아바타)가 다른 세계/아바타와 상호작용

 

II. 메타버스(metaverse·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세계)와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상세 비교

비교 항목 메타버스(Metaverse)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목적 - 세컨드 라이프(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
- 공간적 시간적 제약 극복
- 시뮬레이션(미래에 대한 예측)
- 개발 기간 단축 /  운영비용 절감
상호작용 - 가상공간에서 다른 사용자와 상호작용
- 상대방에게 감정연결 및 공감대 형성
- 쌍둥이 가상 객체가 서로 연결
- 디지털 쓰레드 기반 연결
확장성 - 무한한 공간과 자료 제공가능
- 개인에 특화된 상품 / 콘텐츠 제공 가능
- 현실과 동일하게 가상공간의 자산 구성
- 확장성 없음(현실 데이터에 종속)
편의성 - 공간과 시간에 제약 받지 않고 어디든지 이동가능한 서비스 제공 - 물리세계에서 수집되는 정보기반으로 생성되어 일부 제약 존재
연결 - 정체성을 가진 아바타와 연결
- XR 기반의 다양한 플랫폼과 결합
- 3D 모델링으로 현실과 가상의 연결
- AR/VR 연계하여 양방향 전달 가능
사례 - 포켓몬 고
- Google earth 3D Map
- 버추얼 싱가포르
- S-Map(서울시 3D 지도)

- 메타버스와 디지털 트윈 기술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연결하는 혁신적 플랫폼 기술로 공공인프라, 산업, 문화 등 사회 전반에 큰 변화와 기회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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