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 목차]

 

 

1.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개요

  • 개발에 대한 조직의 능력 및 성숙도에 대한 평가와 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광범위한 적용성을 제공하는 지속적인 품질 개선 평가 모델(산업계 표준, De-facto Standard)
  • SEI에서 만든 조직 성숙도 평가 모델로, 기존에 여러개로 나누어진 CMM을 통합한 모델(v1.0~2.0)

등장배경

  • CMM 모델간 상호 중첩과 구조의 상이함으로 인해 현장에 적용하기 어려움
  • 각각의 모델 적용에 따른 중복 투자로 비용의 과다 지출 등의 문제점 발생
  • ISO/IEC에서  CMM이 아닌 유럽의 SPICE를  국제 표준으로 제정함에 따라 이에 대응

 

2. CMMi 구성도 및 구성요소

1) CMMi 구성도

2) CMMI 구성요소

구성요소 세부항목 설명
Model Views 최종 사용자에게 선택되고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구성요소의 집합
Categories for Capability Area 솔루션을 생성하거나 비즈니스가 직면한 보편적 문제를 다루는 논리적 그룹
Capability Areas(CA) 해당 Practice Area에 설명된 의도, 가치를 달성할 수 있는 유사성 묶음
Practice Area(PA) Required/Explanatory PA Information Practice Group 정의된 목적 및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활동을 설명하는 일련의 Practice들의 집합
Practice Group(PG) Level1, Level2, ... Practice Area 내에서 레벨 1, 2 등으로 표시된 일련의 진화적 수준으로 구성되어 성과 향상을 위한 경로 제공
Practices 수행목표, 설명, 가치 사례 목표 충족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

 

3. Capability Area 4개 범주

Capability Category
(Model)
설명 Capability Area Practice Area
(Level, Practices)
Doing 품질 솔루션 생산 및 제공 ·  Ensuring Quality
·  Engineering and Developing Product
·  Delivering and Managing Services
·  Delivering and Managing Supplier
7
Managing 솔루션 이행을 계획하고 관리 ·  Planning and Managing Work
·  Managing Business Resilience
·  Managing the Workforce
5
Enabling 솔루션 이행 및 제공을 지원 ·  Supporting Implementation
·  Safety
·  Security
3
Improving 성과 향상과 유지 ·  Improving Performance
·  Building and Sustaining Capability
5

·         Capability Area 하위에 20개의 PA 할당

 

4. CMMi 성숙도 레벨

1) CMM2 Practice Level

Level Practice Performance Objective
Level 5 Optimizing (최적화) 성과 최적화
Level 4 Quantitatively Managed (정량적관리) 성과 예측 및 개선
Level 3 Defined (정의) 조직 성과 초점
Level 2 Managed (관리) 프로젝트 성과 초점
Level 1 Initial (초기화) 성과 이슈 집중
Level 0 Incomplete 성과 미고려

2) CMMi 성숙도 수준별 PA

5. CMMi 2가지 표현 방법

구분 Continuous Staged
설명 조직의 비즈니스 목적 충족을 위한 개선 사항 제시
Capability Level을 이용 하여 프로세스 영역(PA) 별로 성숙도 평가 가능
수준별 프로세스를 제시
조직 간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단일한 등급 체계 제공
특징 능력 수준을 프로세스에 적용
프로세스 영역의 능력수준을 결정하므로 프로세스 개선에 유연한 접근 방식
선 순위 기준 능력수준 개선 가능
성숙도 수준으로 조직간 비교 모델단일 등급체계 평가 결과이므로 이해하기 쉬운 프로세스 개선 결과 제시
입증 순서로 개선 활동 제공
레벨구분 Capability Level Maturity Level
성숙도 0 ~ 5 단계 ( 6단계) 1 ~ 5 단계 ( 5단계)
예제 SE-CMM(연속적 표현) SW-CMM(단계적 표현)

 

6. CMMi 1.3 vs. CMMi 2.0

구분 CMMi v1.3 CMMi v2.0
구조 ·   Specific Goal
·   Generic Goal
·             Practice Group
·             Practices
PA 구성 ·   22 Process Area ·             20 Practice Area
유지 심사 ·   없음 ·             2년에 1번
모델 ·   CMMi-DEV
·   CMMi-SVC
·   CMMi-ACQ
·             CMMI-DEV (Development)
·             CMMI-SVC (Service)
·             CMMI-SPM (Supplier Mgmt)
·             CMMI-PPL (People)
·             Core Practice Area
신규 개념 ·         4 Capability Category, 12 Capability Area로 PA 그룹화

* IT위키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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