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 목차]

1.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전담 조직, PMO의 개요

 가. PMO(Project Management Office)정의

  -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프로젝트의 자원, 인력, 일정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조직된 프로젝트 전담관리 조직

  - '전자정부법 제64조의 전자정부사업관리의 위탁' 법령에 따라 전자정부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전자정부사업을 전문지식과 기술능력을 갖추자에게 위탁하는 제도 (공공 PMO)

 나. PMO의 특징

특징 내 용
체계적인 관리  프로젝트 대형화, 복잡도 증가 시 체계적인 관리로 인한 원활한 프로젝트 수행 가능
위험최소화 및 품질향상 프로젝트 자원 효율적 배분 및 관리 통한 리스크 축소 표준화 및 통제 통한 품질 향상
중재 기능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원활한 의사 소통 통해 의견 조율, 이슈 중재 기능

2. PMO 주요 모델 및 유형별 특징

 가. PMO 주요 모델

 나.  PMO R&R 에 따른 유형별 비교   

구분 Weather Station Coach Control Tower
구성  소수 전문 인력 프로젝트 전문 인력 조직 차원
권한 약함 중간 강함
역할 조언자 조언자/관리자 관리자/책임
특징 Support Support + Control Control
방법론 프로젝트 관리방법론 개발 및 전파 공통 방법론 및 도구 사용 전파 모든 프로젝트 동일 방법론 적용
주요활동 진행상황 점검
Technical Support
프로젝트간 의사 소통
성과 기록/모니터링
프로젝트 계획, 진행, 의사 결정,자원 조정

 다. PMO 운영을 위한 성숙도 5단계 모델

  3. PMO 도입 프레임워크 및 구성요소

   가. PMO 도입 프레임워크

  나 PMO 구성요소

구분 구성원 역할
관리적 측면 전문 PM 전체 프로젝트 진행 및 관리
재무 관리자 프로젝트 단계별 재무현황 관리
일정 관리자 프로젝트 일정 모니터링 및 통제
고객인수 담당자 최종 제품의 고객인수 담당자
형상 관리자 형상관리 총괄 책임자
기술적 측면 품질 관리자 전체 프로젝트의 전체 품질 관리
개발기술 담당자 전문 Skill 및 아키텍처 담당자
형상관리 위원회 Configuration Control Board

 4. PMO 업무 범위와 역할

 가. PMO 업무 범위

     - 품질관리, 리스크관리 등 8개 주요 기능을 사람, 일, 시스템 관점으로 수행

나. 사업 단계 별 PMO의 역할

5. 도입된 PMO 제도의 한계점 및 보완 방안

현행 문제점 보완 대첵
예산 없이 제도 시행 - 단계적으로  의무화 방안 등 추진하여 본 사업에서 일부를 떼어 내 PMO 사업으로 사용 방지
예산 편성 기준 부재 - 현실적 PMO 예산 편성 기준이 포함된 예산편성 지침
명확한 도입대상 기준 부재 - PMO 도입 대상 사업의 세부적인 기준을 마련 발주기관 입장에서의 혼란 방지
PMO 도입 부정 인식 - PMO 품질 향상 사례 발굴
- PMO 제도 통한 프로젝트 관리 방안 가이드 제작 배포
PMO 권한과 책임 미흡 - 정보화 인력 순환배치 대상 제외
- EPMO제도 도입
감리업체와 PMO 업체와 이행관계 충돌 - PMO 제도 통한 전자정부사업의 품질확보 방안 가이드 제작 배포
- 개발단계별 품질확보 기법 및 기준 마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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