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개요

  . 정의

    - 사용자와 시스템이 정보를 주고받는 상호 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 혹은 소프트웨어

  나. 설계시 고려사항

    - 일관성 필요 :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일관성을 가지기 위해 표준안을 만들고, 이를 점검하여 오류를 수정

    - 사용자 중심 설계 : "입력 및 출력 언어"를 사용자가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

    - 피드백 : 사용자가 잘못 버튼을 누르거나 잘못된 연산을 수행하고자 할때 자신의 잘못을 쉽게 파악 가능

    - 파괴적인 행동에 관한 확인 : 사용자가 자료 또는 파일을 지우려고 하면 이를 실행에 옮기기 전에 확인 필요

 

02.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개요

  . 정의

    - 사용자의 환경을 개선하려는 설계자의 사고와 행동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서비스를 통해 목적을 이루려 할 때 느끼는 경험, 감정, 지각, 태도, 반응의 종합적인 경험을 말하고, 사용자를 위해 편리한 화면 설계와 환경을 연구하고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

  나. UX와 UI의 차이점

UX UI
과정 결과
그룻 음식
기획 디자인
감성 이성

    - UX는 보이는 것에 대한 경험을 말하고, UI는 사용자에게 보이는 인터페이스 그 자체

 

03. UI/UX 설계 도구

분류 상세분류 도구
MAKE 팀 운영 및 관리(Organizing Information) GitHubTrello
와이어 프레임(Wire-frames) Microsoft Visio, moqups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Adobe Photoshop, ketch3
Check 시각적 분석(Visual Analytics) BeusableClicktale
분석 및 매트릭스(Analytics & Metrics) Google Analytics, Mixpanel
AB테스팅(AB Testing) Google Optimize, Optimizely
행위기록(Record Users) Beusable, hotjar
Think 사용자 모집(Recruiting Users) Pivot Planet, Clarity
온라인 설문(Online Surveys) Polldaddy, hotjar
사용자 피드백(Capture In-Site Feedback) LiveChatmouseflow
원격테스팅(Testing layouts Remotely) ChalkmarkUsabilityHub

 

 

 

관련 링크

 1. Topic >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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