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개요
가. 정의
- 사용자와 시스템이 정보를 주고받는 상호 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 혹은 소프트웨어
나. 설계시 고려사항
- 일관성 필요 :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일관성을 가지기 위해 표준안을 만들고, 이를 점검하여 오류를 수정
- 사용자 중심 설계 : "입력 및 출력 언어"를 사용자가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
- 피드백 : 사용자가 잘못 버튼을 누르거나 잘못된 연산을 수행하고자 할때 자신의 잘못을 쉽게 파악 가능
- 파괴적인 행동에 관한 확인 : 사용자가 자료 또는 파일을 지우려고 하면 이를 실행에 옮기기 전에 확인 필요
02.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개요
가. 정의
- 사용자의 환경을 개선하려는 설계자의 사고와 행동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서비스를 통해 목적을 이루려 할 때 느끼는 경험, 감정, 지각, 태도, 반응의 종합적인 경험을 말하고, 사용자를 위해 편리한 화면 설계와 환경을 연구하고 서비스를 기획하는 과정
나. UX와 UI의 차이점
UX | UI |
과정 | 결과 |
그룻 | 음식 |
기획 | 디자인 |
감성 | 이성 |
- UX는 보이는 것에 대한 경험을 말하고, UI는 사용자에게 보이는 인터페이스 그 자체
03. UI/UX 설계 도구
분류 | 상세분류 | 도구 |
MAKE | 팀 운영 및 관리(Organizing Information) | GitHub, Trello |
와이어 프레임(Wire-frames) | Microsoft Visio, moqups | |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 Adobe Photoshop, ketch3 | |
Check | 시각적 분석(Visual Analytics) | Beusable, Clicktale |
분석 및 매트릭스(Analytics & Metrics) | Google Analytics, Mixpanel | |
AB테스팅(AB Testing) | Google Optimize, Optimizely | |
행위기록(Record Users) | Beusable, hotjar | |
Think | 사용자 모집(Recruiting Users) | Pivot Planet, Clarity |
온라인 설문(Online Surveys) | Polldaddy, hotjar | |
사용자 피드백(Capture In-Site Feedback) | LiveChat, mouseflow | |
원격테스팅(Testing layouts Remotely) | Chalkmark, UsabilityHub |
관련 링크
1. Topic >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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