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8회 관리 기출목차]

 

문제

5.디지털 혁신을 위한 고려사항과 CoE(Center of Excellence)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출처 : https://www.ciokorea.com/news/34567 , https://paxnetnews.com/articles/61479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id4978&logNo=221038339008

1. 디지털 혁신
1) 디지털혁신 개념
- 디지털 경제에서 효과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운영방향을 재조명하고 모든 사업 부문에 신기술을 접목하는 패러다임
2) 디지털혁신을 위한 조직운영모델

- 디지털 혁신 조직운영모델은 1.분산모델 2.공유모델 3.CoE모델 4.집중화모델로 발전

조직운영모델 설명
1.분산모델 -각 개별 부서에서 디지털 전략 및 추진팀을 구성하는 모델
2.공유모델 -각 개별 부서에서 사용한 마케팅 , 기술들을 전사적으로 공유하는 모델
3.CoE모델 -디지털 전담조직에서 디지털 전략 및 서비스를 사업부서에서 제공 모델
4.집중화모델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합 운영

2. 디지털 혁신을 위한 고려사항
1) 디지털혁신 추진 환경

2) 디지털혁신 위한 고려사항

구분 고려사항 설명
거버넌스 개편 디지털 혁신 책임자 임명 (CDO) -기업 디지털 혁신을 견인하가 위한 전략 수립하고 성과를 이끌기위한 책임자
  최고 전문가 조직 (CoE) 구성 -조직내 디지털 혁신 가속을 위한 조직
인프라 확충 디지털 협업공간 구축 -거점 사무실, 영상회의실등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 -클라우드, 메신저, VDI, DaaS 등
신기술 적용 최신기법 연구조직 설치 -ABC(AI, BigData, Cloid)를 중심으로 신기술을 연구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디지털 혁신 추진 과제를 도출하고 진행을 관리

3. CoE(Center of Excellence)의 역할
1) CoE의 개념
- 조직내 디지털 혁신 가속을 위한 기업가 정신과 비즈니스 가치망, 기술의 전문성이 결합된 조직
2) CoE의 디지털 혁신 추진과정에 따른 역할

디지털 혁신 추진 과정 역할 설명
1.비젼수립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 가치 사슬을 대한 완벽한 이해 요구
  고객 요구사항 파악 -고객 경험 관점의 통합화 목표
  가용 기술 자원 파악 -기업내부 기술 역량을 파악
2.조직정비 및 인재확보 기술 매트릭스 작성 -부서 보유 기술과 인재를 파악
3.거버넌스 구축 디지털 기술 적용 범위 설계 -체계화 되고 일관성있는 체계 구축
4.비즈니스 모델 개발 디지털 기술 적용 개발 -우선순위 결정, 방향성 지속적인 검토
5.혁신 및 R&D 추진 혁신과 정보의 허브역할 수행 -영업 부문과 고객, 그리고 파트너 간

+ Recent posts